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당정청, 빨간불 켜진 고용에 '긴급회의'…원인분석·대책 주목



대통령실

    당정청, 빨간불 켜진 고용에 '긴급회의'…원인분석·대책 주목

    - 靑 내부서도 읽히는 '당혹감'
    - 긴급 당정청 회의 소집…장하성·김동연 등 총출동

    사진=청와대(황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9일 긴급 당정청 회의를 열고 최근 발표된 고용지표 악화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다. 당정청 회의가 주말에 소집되는 것은 이례적으로, 그만큼 정부여당이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17일 통계청이 지난달 취업자수의 전년 동월 대비 증가폭이 단 5000명 수준에 머물렀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7월고용동향 지표를 발표하면서 정부여당이 발칵 뒤집혔다.

    청와대 내에서도 당혹감이 감지된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도 지난주 50%p대까지 떨어지다가,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주 후반 들어 살짝 반등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다시 상황이 악화되는 분위기다. 반복되는 최악의 고용 상황에 당정청이 어떤 분석과 대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통계청이 내놓은 7월 고용동향 지표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708만 3000명. 증가폭이 전년 동월 대비 약 5000명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후유증을 겪던 2010년 1월 이후 최악의 성적표다.

    실업자 수도 100만명 대를 7개월 연속으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체감 청년실업률은 22.7%로 기록됐다. 고용 상황이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5월에만 해도 "6월부터는 고용여건이 회복될 것"이라는 다소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던 청와대에서는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읽힌다. 앞서 5월, 반장식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고용지표 악화에 대해 "6월부터는 고용 여건이 본격적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통계청에서 5월 고용동향 지표가 발표된 이후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당시 반 전 수석은 "고용지표의 부진에는 인구공학적 요인도 있다"고 설명하면서 "향후 공공일자리 대책에 이어 창업, 혁신성장, 규제혁신, 서비스업 및 사회적 경제 활성화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오히려 더욱 악화된 '7월 고용동향' 지표가 발표된 직후 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생각보다 (지표가) 좋지 않게 나왔다"며 "취업자수 증가폭이 5000명 수준까지 떨어질지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보수 야당에서는 주말 사이 비판을 쏟아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18일 논평을 통해 "전 세계가 경제호황인 상황에서 일자리 정부 표방이 무색하게 일자리 상황은 IMF 외환위기 이후 최악"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고용상황을 '일자리 참사, 경제 폭망(폭삭 망하다)'이라고 표현하며 "문재인 정부의 무능과 오만이 부른 것"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정부 여당은 일단 팔을 걷어부치는 모습이다. 통계청의 통계 발표 직후인 17일에도 당정은 '긴급 경제현안간담회'를 개최했다.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과 윤종원 경제수석이 참석했고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비롯, 관계부처 장관들이 모여 대책을 논의했다.

    19일 열리는 긴급당정청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 원내지도부, 김 부총리 및 백운규 산자부·홍종학 중기부·김영주 고용부 장관 등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및 관련 수석들이 총출동한다.

    당정청이 '고용 쇼크'의 원인에 대해 어떤 분석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아울러 7월 고용동향 통계에서 특이점으로 분석된 '40대 중년층'의 고용감소에 대해 별도의 대책이 나올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