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용 대참사'에 놀란 여권...휴일 긴급 당·정·청 회의



국회/정당

    '고용 대참사'에 놀란 여권...휴일 긴급 당·정·청 회의

    일요일인 19일 개최'이례적'...당 "하락한 고용지표 대책 마련 고심"
    청와대 "할 말 없다" 말 아꼈지만 3일만에 당정 회의 참가 '민감'
    한국당, 바른미래당 "재난 수준" 비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 부총리, 최종구 금융위원장, 한승희 국세청장<노컷뉴스 이한형="" 기자=""> 이한형기자

     

    '고용 대참사'라 불릴 정도로 일자리 관련 지표가 곤두박질 치면서 놀란 여권이 휴일 긴급 당정청 회의를 열고 대책마련에 나선다.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오후 '일자리 관련 당정청'회의를 갖고,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민주당 정책위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고용동향 지표가 좋지 않아 긴급 회의를 갖기로 했다"며 "이날 회의에선 고용부 등의 분석자료로 원인을 파악하고, 함께 전체적인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17일 발표된 통계청의 '7월 고용동향'에 잇딴 빨간불이 켜지면서 놀란 당정청이 이례적으로 주말 회의까지 연 것으로 보인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전년 대비 5000명 증가하는 데 그쳐 2010년 1월 고용동향 이후 가장 적은 수치를 나타냈다.

    또 좋은 일자리로 평가되는 제조업 취업자가 12만 7000명이나 감소하고 사업시설관리ㆍ사업지원및임대서비스업도 10만1000명이 줄면서 고용의 질도 나빠졌다.

    특히, 경제 중심축인 40대 취업자수가 전년 동월 대비 14만7000명 줄어, IMF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고용지표를 보이며 심각성을 더했다.

    청와대는 당장 "고용동향에 대한 청와대 입장을 별도로 발표할 계획은 없다"며 말을 아꼈지만, 통계 발표 3일만에 당정청 회의에 참석하며 민감한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와 당은 회의를 통해 정부에 긴급 대책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하반기에도 매월 발표될 고용동향이 바로 개선될 여지가 적은 탓에 당정청이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이날 회의에서 어떤 대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당정청 회의에는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정책위 김태년 의장, 경제 관련 상임위 간사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 측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한다.

    청와대에서도 장하성 정책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참석할 계획이다.

    한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일자리 지표와 관련 "최악이 아닌 재난 수준"이라며 소득주도 성장의 실패라고 공격하고 나섰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 경제위기의 주된 원인은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정책에 있다"며 "앞으로 가동할 여야정 협의체도 잘못된 소득주도 성장 정책 등의 과오를 정부가 인정해야만 가능하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