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 택배 물류센터 감전사' 노동계 "유사 동종업계 전수 조사"



대전

    '대전 택배 물류센터 감전사' 노동계 "유사 동종업계 전수 조사"

    (사진=자료사진)

     

    대전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아르바이트하던 대학생이 감전사고를 당한 뒤 끝내 숨졌다는 대전CBS의 단독 보도와 관련해 노동계가 유사 동종업계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CBS노컷뉴스 18. 8. 16 택배 물류센터 감전사고…아들 보낸 아버지는 울었다 등)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17일 성명을 내고 "청년 노동자의 죽음에 분노와 조의를 표하며 사망사고에 대한 근본적 대책이 마련이 필요하다"며 "철저한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 유사 동종업계에 대한 전수조사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깨끗하고 안전한 사회를 이야기했지만 대전, 충청 지역의 상반기 산재사망사고는 지난해보다 100% 이상 증가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안전 불감증과 노동부의 허술한 관리감독을 이야기하는 것도 입이 아플 지경"이라며 "원청 사용자들에 대한 산재사망사고 책임성을 강화하고, 작업중지권 강화 및 해지에 노조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제도적, 법적 요건 마련과 현장 노동자들의 작업중지권 강화, 기업살인법제정, 노동조합의 참가 기능 강화, 명예감독관의 현장조사 참여 등의 조치가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봤다.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또 "이번 청년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해 지난해 한국타이어에서 보여준 노동부의 안일한 대응과 형식적 매뉴얼조차도 지켜지지 않는 형태가 반복되는지 예의 주시할 것"이라며 "더 이상 억울한 죽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정치권은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것으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번 감전사고는 지난 6일 오전 4시 10분쯤 대전시 대덕구 문평동의 한 택배 물류센터 사업장에서 발생했다.

    사고를 당한 대학교 2학년 김모(23)씨는 의식 불명 상태로 치료를 받다가 사고 10일 만인 지난 16일 끝내 숨졌다.

    마무리 작업을 하며 주변을 치우던 김 씨는 굽혔던 허리를 펴는 과정에서 기둥에 몸이 닿으면서 감전사고를 당했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김씨가 사고를 당한 장소를 중심으로 부분 작업 중지 명령을 내린 뒤 특별 감독에 나섰다.

    경찰도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해 사건을 조사 중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