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증가율 0%' 고용 악화에 장관들 긴급 간담회



경제 일반

    '증가율 0%' 고용 악화에 장관들 긴급 간담회

     

    월간 취업자 증가 폭이 5천명에 그치는 등 고용지표가 악화되자, 정부가 17일 긴급 간담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하루 휴가를 냈던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통계청의 고용 동향을 보고받은 뒤 곧바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경제현안간담회를 소집했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7월 취업자 수는 지난해 같은달에 비해 5천명 증가하는데 그쳤다. 전년동월대비 1만명이 줄었던 2010년 1월 이후 8년 6개월 만에 최악의 성적표다.

    실업자도 전년동월대비 8만 1천명 늘어 103만 9천명을 기록, 올들어 7개월 연속 '100만 실업자 시대'를 이어갔다.

    이날 긴급 간담회엔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무조정실 등 관계 장관들이 모두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도 정태호 일자리수석과 윤종원 경제수석이 참석해 대책을 함께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고용 부진의 배경으로 △생산 가능 인구 감소 △주력산업 고용창출력 저하 △자동화 등 구조적 요인에 더해 구조조정과 자영업 부진 등이 복합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참석자들이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도 일부 업종·계층에서 나타나는 모습이며 그 영향 정도에 대해선 보다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일단 기존에 편성한 추가경정예산과 일자리사업 집행을 서두르는 한편, 4조원 규모의 재정 보강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는 것이다.

    내년도 재정 역시 적극적으로 확장 운용하는 한편, 업종별·분야별 일자리 대책 발굴 노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현안간담회를 마친 뒤 기재부 1급 이상 간부들을 따로 소집해 대책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후속 조치 방안도 논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