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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광역버스 폐선 신고 철회…운행 중단 위기 벗어나



사회 일반

    인천 광역버스 폐선 신고 철회…운행 중단 위기 벗어나

    "시가 직접 운영" 초강수 꺼내사 업체들 한 발 물러나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일회성 지원 불가"

    인천시청 전경. (사진=자료사진)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가 운행 중단 위기에서 벗어났다.

    인천시가 "시가 직접 운영 하겠다"며 초강수를 꺼내들자 광역버스 업체들이 폐선 신고를 자진 철회했다.

    인천시는 경영난을 호소하며 노선 폐지를 예고한 6개 광역버스 업체가 폐선 신고를 철회했다고 16일 밝혔다.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까지 폐선 신고를 철회하지 않으면 우리 시 입장에서는 폐선 처리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업계 쪽에 분명히 알렸다"며 "그랬더니 폐선을 철회하겠다고 업계 쪽이 먼저 밝혔다"고 말했다.

    박 부시장은 "광역버스 업체들이 폐선 신고를 수용하면 시는 완전공영제 형태로 노선을 운영할 것"이라며 "시가 사업면허를 반납받는 방안까지 고려하자 폐선 신고를 철회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광역버스 업체들이 요구하는 23억원의 일시적인 재정지원으로는 현 사태를 풀 수 없다며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14일 오전 인천시청 정문 앞 인도에서 인천에 본사를 둔 광역버스 업체 소속 근로자들이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전성무 기자)

     

    앞서 인천에 본사를 둔 6개 광역버스 업체는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 259대의 운행 중단을 예고하며 지난 9일 인천시에 폐선 신고서를 제출했다.

    노선 폐지를 신고한 업체는 신강교통(1100·1101·1601·9501·9802번), 인강여객(9100·9200·9201번), 선진여객(9300·1800번), 천지교통(1300·1301·1302·2500번), 마니교통(1000·1400·1500·9500번), 신동아교통(1200번) 등이다.

    이들 업체는 폐선 신고를 하면서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인건비가 상승해 경영난이 심각하다며 23억원의 재정지원과 준공영제 도입을 시에 요구했다. 23억원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이다.

    하지만 인천시는 광역버스에 준공영제를 도입할 계획은 없다고 못 박았다.

    박 부시장은 "버스업체들의 어려움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렇다고 단기적이고 무책임한 미봉책으로 봉합해서는 안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어렵고 멀더라도 근본적이고 지속가능한 해결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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