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병준 "범죄 혐의 의원 당원권 정지, 보고 받아 처리할 것"



국회/정당

    김병준 "범죄 혐의 의원 당원권 정지, 보고 받아 처리할 것"

    정현호 비대위원, 당규에 따라 ‘기소된 의원’ 당원권 정지 촉구
    비대위 출범 이후 첫 인적쇄신 암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당내 의원들에 대한 당원권 정지 징계에 대해 "다음 회의 때 몇 분이 기소됐고, 얼마나 불공평한 지 사무총장의 보고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얼마나 형평에 안 맞고 불공정한지 모르니 우선 (기소된 의원 숫자 등) 상황을 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당 윤리위원회 규정 제22조에 따르면 강력범죄와 파렴치범죄, 불법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범죄로 검찰에 기소될 경우,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 그러나 이에 해당하는 당내 의원들 중 다수가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지 않아 형평성 문제가 제기됐다.

    앞서 이날 회의에서 정현호 비대위원은 "당헌‧당규애 따르면 부정 부패를 저지른 당원은 당원권이 정지되고, 정지된 사례도 다수 있다"면서 "당헌‧당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어서, 비대위가 당원권 정지에 대해 빠르게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출범 약 한 달은 맞은 김병준 비대위 내부에서 처음으로 인적쇄신 요구가 분출된 셈이다. 김 비대위원장은 당초 인적쇄신 이전에 '가치 재정립'이 우선이라고 인적쇄신에 대해 말을 아껴왔다.

    김용태 사무총장도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당원권 정지 징계에 대해 당헌에 원칙이 명시돼 있기에 기소된 의원의 전체 숫자를 파악해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당규에 명시된 혐의로 기소된 한국당 의원들은 10여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권선동‧염동열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로 불구속 기소됐고, 원유철 의원도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기소돼 재판 중이다. 홍일표 의원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 재판을 앞두고 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외부 비대위원으로 소상공인들의 추천을 받아 우경수 용인시 소상공인연합회 지역회장을 선임했다. 앞서 '민주당적‧전과' 논란으로 사퇴한 김대준 전 비대위원을 대체하는 자리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