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림픽만큼 어렵다?' 韓 탁구, 16년 만에 中 넘을까



스포츠일반

    '올림픽만큼 어렵다?' 韓 탁구, 16년 만에 中 넘을까

    [AG D-3]혼합 복식 金 기대, 전 종목 메달 도전

    '중국 꺾는다' 남자 탁구 대표팀 정영식은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삭발을 하며 구슬땀을 흘려왔다. 2년 전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노 메달의 아쉬움을 딛고 금빛 스매싱을 펼친다는 각오다.(사진=월간 탁구)

     

    2002년 안방에서 따낸 금메달이 마지막이었다. 이후 3번의 대회에서는 모두 금빛 도전이 무산됐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에서 3전4기를 노리는 한국 탁구다.

    한국 탁구는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에서 남녀 복식 동반 우승 뒤 금맥이 끊겼다. 2004년 아테네에서 유승민 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이 남자 단식 금메달을 따낸 올림픽보다 낭보가 끊긴 기간이 길다. 이후 올림픽도 3번 열린 가운데 아시안게임은 4번째다.

    사실 탁구는 아시안게임이라고 해서 올림픽보다 결코 쉬운 게 아니다. 최강 중국이 아시아권인 까닭이다. 여기에 일본, 홍콩, 대만 등 만만치 않은 국가들이 몰려 있다.

    특히 일본 탁구는 한국보다 앞선 것으로 평가를 받는다. 여자 간판인 이시카와 카스미(세계 4위)와 이토 미마(세계 6위), 히라노 미유(세계 9위) 등 에이스들이 나서지 않는다고 하지만 역시 얕볼 수 없는 상대다.

    그래도 가장 두려운 팀은 중국이다. 중국은 남자부 세계 랭킹 1, 2위 판젠둥, 쉬신을 비롯해 4위 린가오윤, 6위 마룽까지 버티고 있다. 여자부 세계 1~3위가 중국 선수다. 한국의 남녀 최고 랭킹은 7위인 이상수(국군체육부대)와 12위인 서효원(한국마사회)이다.

    남녀 단식은 워낙 중국이 강하다. 때문에 한국 탁구는 이번 대회 혼합 복식에서 기대를 걸고 있다. 이상수와 귀화 선수 전지희(포스코에너지), 임종훈(KGC인삼공사)-양하은(대한항공) 조가 출격한다. 남녀 복식이 없는 이번 대회에서 금메달을 노릴 전략 종목이다.

    '이 모습 자카르타에서 다시 한번' 한국 탁구는 오는 18일 개막하는 아시안게임에서 2002년 부산 대회 이후 16년 만의 금메달에 도전한다. 사진은 이상수(왼쪽)-전지희가 이달 초 호주오픈 혼합복식에서 우승한 뒤 기념촬영을 한 모습.(사진=국제탁구연맹)

     

    대표팀 남녀 에이스 이상수-전지희는 아시안게임 이전 마지막 국제대회였던 이달 초 호주오픈 정상에 올라 사기가 충천했다. 그러나 당시 결승 상대였던 임종훈-양하은도 아시안게임 동반 결승 진출을 노린다. 중국 린가오윤-왕만위, 왕추친-순잉샤 조와 홍콩 웡춘팅-두호이켐 조, 대만 천취위안-천스주유 조 등과 우승 경쟁을 펼쳐야 한다.

    김택수 남자팀 감독은 "둘이 올해부터 호흡을 맞췄지만 전지희가 왼손인 데다 빠르고 견뎌주는 능력이 있다"면서 "이상수도 날카로운 공격력을 갖췄기 때문에 우승 후보로 손색이 없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상승세를 탄 임종훈과 풍부한 경험이 있는 양하은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표팀은 혼합복식 외에도 메달을 노리고 있다. 남녀 단식과 단체전에서 모두 메달을 따낸다는 각오 속에 금메달 1개, 은과 동메달 2개씩이다.

    2년 전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눈물 왕자' 별명을 얻은 정영식(미래에셋대우)은 최근 삭발까지 하면서 투혼을 불사르고 있다. 정영식은 이상수와 함께 단식에 나선다. 지난달 코리아오픈에서 남자 단복식과 혼합 복식까지 3관왕에 오른 장우진(이상 미래에셋대우)도 단체전에서 기세를 잇겠다는 각오다.

    여자팀은 전지희, 서효원이 단식에 나선다. 일단 4강 진출이 목표고, 단체전은 결승행을 노린다. 안재형 여자팀 감독은 "홍콩과 대만, 싱가포르, 북한 등이 있지만 중국과 초반 대결만 피한다면 결승 진출을 노려볼 만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