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여야 5당 원내대표, 16일 회동…협치 강화 취지



대통령실

    문 대통령-여야 5당 원내대표, 16일 회동…협치 강화 취지

    靑 "협치내각 논의는 안 될 듯…논의할 단계 아냐"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13일 밝혔다.

    청와대 한병도 정무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초청 대상이고 정의당의 경우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윤소하 의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 수석은 "문 대통령이 강조해온 국회와의 협치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 (오찬 회동을) 추진한다"며 "8월 임시국회와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민생경제 현안과 법안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4·27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여야 원내대표들에게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직 논의하기로 합의된 사안은 아니지만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면서 자연스럽게 논의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부터 답보 상태를 보여온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도 다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개각과 관련해 청와대와 여당에서 주장했던 '협치내각'은 이번 회동에서는 논의되지 않을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관련 논의가 성숙됐거나 진행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여야 구분 없이 좋은 인재를 발탁한다는 차원에서 이야기가 조금 나온 거이 와전이 돼서, 이미 여야간 면밀히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논의가) 자가발전을 했는데 실제 내용은 그렇지 않다"고 부연했다.

    또 "내각을 가지고 흥정을 하는 건 전혀 생각도 없고 그 자체를 야당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거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며 "여야간 논의가 진행이 된다면 그 과정을 지켜보고 그때 가서 판단을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