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창원 칠서정수장 방문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경남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창원 칠서정수장 방문

    뉴스듣기

    녹조 관련 국민생활연구 활성화 간담회 참석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9일 창원 칠서정수장을 방문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9일 녹조 관련 국민생활연구 활성화 간담회 참석차 칠서정수장을 방문했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한국연구재단, 창원시 상수도사업소,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종환 KNR 대표이사, 하준수 ㈜블루텍 대표이사, 서규태 창원대 교수, 하경자 부산대 교수, 이상협 한국연구재단 단장, 이보경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부장, 신진수 낙동강유역환경청장, 윤경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 등 산·학·연·민·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칠서취수장에 설치된 조류를 부상 분리해 제거하는 기술과 대체 산화제를 사용해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기술을 실증플랜트로 시연했다.

    맛·냄새 물질의 전처리부터 분석까지 자동화할 수 있는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과 조류를 포함한 입자성 물질을 응집 침전 제거할 수 있는 대체 응집제도 소개됐다.

    칠서정수장으로 옮겨 실시한 간담회에선 조류 제거 신기술과 현 실태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연구단체나 업체에서 개발은 했지만 비용적인 문제에 막혀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실제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어 과기정통부에서 R&D 사업 등 그 연결고리가 돼주겠다는 약속을 하고 서로 노력해서 안전한 수돗물을 만들자고 했다.

    임영성 상수도사업소 칠서정수과장은 “녹조번성기에 대체 산화제(과망간산나트륨) 효과를 검증 할 수 있는 R&D 사업을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최신 처리기술과 대체 산화제, 응집제로 실제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시도도 열심히 하면서 수돗물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는데 다 같이 노력하자”고 말했다.

    추천기사

    노컷뉴스 채널구독 이벤트 홍보배너

    이 시각 주요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