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이개호에 '쌀 소비대책' 등 정책질의…김영란법 위반 강연비 지적도



국회/정당

    여야, 이개호에 '쌀 소비대책' 등 정책질의…김영란법 위반 강연비 지적도

    李 "아침 급식 확대로 쌀 소비 대안 마련할 것"
    배우자 불법건축물 인지 여부 도마 올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여야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쌀 소비증대’ 방안 등 대체적으로 농업 정책에 대한 질의에 집중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이같은 정책 질의가 이어진 가운데 야당에서는 후보자 부인 불법건축물 논란과 이 후보자의 외부 강연비의 김영란법(부정청탁및금품등수수의 금지에관한법률) 위반 등 개인 신상에 관한 송곳 질문도 나왔다.

    바른미래당 박주현 의원은 이 후보자에게 "후보자가 모두발언에서 쌀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는데, 쌀 소비 확대 대책은 무엇이냐”라고 물었다.

    이 후보자는 "청소년층 및 젊은층의 쌀 소비가 크게 줄어 큰 문제"라며 "가장 좋은 대안은 아침 먹기와 아침 급식이 있지만 여러 가지 어려움 때문에 전면적인 시행을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이 재차 지난 2016년 제안했던 ‘아침 삼각김밥 급식'을 언급하며 "해당 시범사업을 전국으로 확대 시행하는 것을 교육부,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할 생각이 있느냐"고 묻자, 이 후보자는 “쌀 소비 확대를 위해 대단히 좋은 대안으로 보이기에 관계 부처와 지자체와 적극 협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동물복지 관련 질의에서는 이 후보자의 과거 '개고기' 발언도 도마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윤준호 의원은 이 후보자가 과거 '개를 식용으로 기르는 것을 지지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을 문제 삼았다.

    이에 이 후보자는 "저는 개인적으로 개를 식용하지 않는다"며 "법안 심사 과정 중 사석에서 가볍게 했던 발언이 정제되지 않고 알려져 여러 심려를 끼쳤다"고 사과했다.

    또 "동물복지에 대단히 큰 관심이 있고, 앞으로 축산 문화도 그렇게 바뀌어야 한다는 게 소신"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동물복지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해 일반적 자문 외에 주요 정책을 심의하는 기능까지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후보자는 지난해 국회 법안심사 과정에서 "식용과 반려용 개는 다르다"는 발언을 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동물보호단체들이 이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반대했다.

    개인 신상과 관련해선 부인 소유의 불법 건축물 논란과 과거 강연비의 김영란법 위반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이 후보자의 부인이 형제들과 공동 소유한 땅에 불법 건축물을 세워 임대료를 받아왔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이 후보자는 “불법 건축물이 있었다는 사실을 이번 청문회를 준비하면서 알게 됐다”며 “상속받은 땅 이외 건축물이 있는지는 몰랐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해당 건축물이) 불법 건축물이면 철거돼야 한다”며 “부인의 형제들과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강석진 의원은 이 후보자에게 "지난해 8월 전남대병원 초청 특강을 하고도 국회 감사관실에 신고하지 않았다. 이는 명백한 법 위반"이라며 “국회 감사관실 규정에 따르면 강연료는 1시간에 40만원, 초과해도 최대 60만원인데 (이 후보자는 2시간 정도 강연에) 96만5000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김영란법 위반 의혹을 제기했다.

    이 후보자는 "보좌진들이 (신고를) 대신 했는지 확인하지 않았다"며 "직접 강연비를 받지 않고 통장으로 받았다. 당시 신고가 안됐다면 늦긴 했지만 내일이라도 당장 절차를 밟겠다"고 사과했다.

    현역 국회의원인 이 후보자의 장관직 재임 기간과 부처 수장으로서의 책임성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이 후보자가 오는 2020년 21대 총선을 앞두고 도중에 사임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한국당 이양수 의원은 "전임 김영록 장관도 8개월 만에 출마했고 공백기간이 오래 됐다"라며 "이번 장관도 1년 6개월 (재임)하다가 선거에 나가면 이게 제대로 된 인사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혹시 장관직 제안을 거절할 생각은 없었나. 장관을 경력 관리 차원에서 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임기는) 최대한 재임한다면 1년 반 정도(될 것 같다)”며 "(경력 차원에서 임하는) 그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