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원순 옥탑방 한달살이 "99대1 사회 실감…답 찾기 고민 중"



사회 일반

    박원순 옥탑방 한달살이 "99대1 사회 실감…답 찾기 고민 중"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강북구 삼양동의 옥탑방 한달살이와 관련해 "대한민국 99대1 사회를 실감하고 있다"며 "거대한 도전과제 답 찾기에 고민"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옥탑방 입주 19일째를 맞은 이 날 삼양동의 한 식당에서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자신의 삼양동 생활과 그동안 현장을 지켜본 내용을 소개했다.

    '99대 1의 사회'란 사회의 1%가 부를 독점하고 나머지 99%는 소외되는 경제체제를 말한다.

    박 시장은 "옛날에는 동네마다 구멍가게, 양장점, 전파상, 작은 식당들이 있었는데 다 사라졌다"면서 "대기업 프랜차이즈들이 동네경제를 유린하는 99대 1사회가 큰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게 지금 서울의 한 동네만의 문제가 아니라 서울시 전체,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라며 "서울시가 어떻게 하면 (이런) 거대한 도전과제에 답을 내릴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울퉁불퉁한 도로 보수와 삼양동 꼭대기에 있는 200여개 집들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문제 등은 이미 간단하게 해결했지만 갖고 온 큰 화두들, 강남북 격차 해소와 시민의 삶의 질 문제는 하루 아침에 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장에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대안을 마련하는 것은 즐거운"이라며 "제가 뭘 만드러냈다기보다는 시민들이 스스로 (대안을) 갖고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에는 박 시장의 옥탑방 옆집에서 40대 남성이 숨진 지 수 일 만에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도시에서 이런 외로운 죽음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또 하나의 과제를 받았다고 생각한다"며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박 시장은 지난달 22일 옥탑방에 입주해 강북구의 현장 곳곳을 돌며 강남·북 균형발전, 시민 삶 개선 방안을 구상해왔다. 박 시장은 오는 19일 '옥탑방 한 달 살이'를 통해 마련한 각종 정책과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