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경수, 밤샘조사서 혐의 부인…특검, 구속영장 카드 낼까



법조

    김경수, 밤샘조사서 혐의 부인…특검, 구속영장 카드 낼까

    김 지사 "충분하고 소상히 해명했다"…"특검 유력한 증거 없어"
    특검, 구속영장 청구할지 결정할듯…일각에선 쉽지 않다는 지적도

    '드루킹' 일당의 댓글 공작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7일 새벽 서울 서초구 허익범 특별검사 사무실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8시간이 넘는 밤샘조사를 마치고 7일 새벽에 귀가했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김 지사에 대한 신병처리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전날 오전 9시 30분에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 소환된 김 지사는 이날 오전 3시 50분쯤 조사를 마치고 나왔다.

    다소 초췌한 모습으로 특검 건물을 나선 김 지사는 취재진과 만나 "충분히 소명했고 소상히 해명했다"며 "수사에 당당히 임했다"고 밝혔다.

    이어 '특검이 유력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나'는 질문에 "유력한 증거나 그런 게 확인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입장을 유지했다.

    김 지사에 대한 조사는 14시간이 넘도록 진행됐다. 이후 김 지사는 변호인과 함께 조서를 열람하는 데 3시간 50분이 걸렸다.

    특검은 2016년 11월 김 지사가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아지트인 경기 파주 소재 느릅나무출판사를 찾아가 댓글조작 매크로 프로그램인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했는지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드루킹 일당이 지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불법행위를 저질렀는지와 이 과정에 김 지사가 관여했는지 밝히는 데도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지사가 자신의 혐의를 적극적으로 부인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구속영장 카드를 쥐고 있는 특검의 손에 주목이 쏠린다.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사건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특검팀) 허익범 특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앞서 특검은 김 지사와 드루킹 사이의 비밀 메신저 대화록이나 김 지사가 매크로 프로그램 시연회에 참석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가 확실한 물증 앞에서도 적극적으로 혐의를 부인한다고 판단되면 특검은 증거인멸 우려 등을 이유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수 있다.

    일각에선 이번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김 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되면, 자칫 특검 수사가 동력을 잃고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지사가 여권 핵심 인사이자 현직 도지사인 점도 특검 입장에선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이와 함께 김 지사를 드루킹과 공모 관계로 묶어 의율하기가 법리상 쉽지 않다는 예측도 조심스레 나온다.

    특검은 김 지사가 드루킹의 댓글조작을 사전에 알았거나, 알고도 묵인했다고 보고 김 지사를 공범관계로 의율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드루킹이 공식적으로 공직이나 선거캠프에 있지 않던 상황에서, 김 지사가 드루킹의 범행을 적극적으로 막지 않았다는 점을 두고 이를 공모관계로 보기에는 법리상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법조계 고위 관계자는 "드루킹이 민간인 신분인데 김 지사가 댓글 조작 등을 적극적으로 막지 않았다고 해서 공모관계로 묶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특검과 김 지사가 이부분을 적극적으로 다퉜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수사기간을 18일밖에 남기지 않은 특검은 이번주 안으로 김 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결정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