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NO 플라스틱 카페 "테이크 아웃요? 반찬통에 싸드립니다"



사회 일반

    NO 플라스틱 카페 "테이크 아웃요? 반찬통에 싸드립니다"

    빨대X 휴지는 손수건으로...일회용품NO
    테이크 아웃? 세척 가능한 다회용기만OK
    "아르바이트 5년" 환경 생각하게 된 계기는...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길현희 (플라스틱 없는 카페 사장)

    지난 주부터요, 카페 매장 내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하는 게 금지됐습니다. 만약 어기면 사업주는 최대 200만 원까지 과태료를 물어야 하는데요. 사실은 아직 소비자들도 그렇고 카페 업주들, 아르바이트생들 다 낯설고 혼란스러운 시간을 겪고 있죠. 그런데 홍대 한 카페에서는 이미 지난해 11월부터 일찌감치 '노 플라스틱, 노 일회용품'을 실천하고 있다고 그럽니다. 나름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이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하는데, 카페에서, 커피 전문점에서 일회용품 떠올려 보면 굉장히 많거든요. 플라스틱 컵뿐이 아니거든요. 이걸 다 사용하지 않고 가게 운영이 가능한 걸까요? 오늘 화제의 인터뷰, 카페 얼스어스의 대표입니다. 길현희 씨 만나보죠. 길현희 사장님 안녕하세요?

    ◆ 길현희>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얼스어스? 이게 지구, 우리 이런 뜻인가봐요?

    ◆ 길현희> 네, For earth-For us. 이런 식으로 Love earth-Love us. 이렇게 '지구를 우리를 위한 일이 우리를 위한 일이다.'라는 그런 의미를 가진 이름으로 가게 이름을 짓게 되었어요.

    ◇ 김현정> 이름부터 지구를 사랑하자네요? (웃음)

    ◆ 길현희> 네. (웃음)

    ◇ 김현정> 그런데 사실은 커피전문점이나 카페 가면 일회용품이 넘쳐나요. 일회용 플라스틱 컵은 일단 사용을 안 하신다는 거죠?

    ◆ 길현희> 네.

    ◇ 김현정> 빨대는요?

    ◆ 길현희> 빨대도 사용을 하지 않고 있어요.

    ◇ 김현정> 그러면 일회용으로 쓰는 휴지 같은 건요?

    ◆ 길현희> 저희는 휴지는 손수건으로 대체해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 김현정> 손수건을?

    ◆ 길현희> 네.

    노플라스틱 카페 (사진=sns 캡처)

     

     

    ◇ 김현정> 그러면 테이크아웃이라고 그러잖아요. 싸서 가지고 바깥으로 나가시는 분, 테이크아웃 하는 분들은 어떻게 해요?

    ◆ 길현희> 저희 같은 경우는 손님이 직접 텀블러나 여러 번 세척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회 용기를 가지고 오시면 음료나 디저트를 포장해 드리고 있어요.

    ◇ 김현정> 없으면, 없다고 하면?

    ◆ 길현희> 없다고 하시면 저희의 취지를 잘 다시 한 번 잘 말씀을 드리고 여러 번 세척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회 용기를 가지고 와주시면 저희가 포장을 예쁘게 해 드리고 있어요.

    ◇ 김현정> 그것도 그릇 가지고 가야 돼요? 그릇을 안 가지고 오신 분한테는 어떻게 해요.

    ◆ 길현희> 너무 죄송하지만 멀리서 찾아와주셔서 너무 감사하지만 다음번에 용기를 들고 와주시거나 아니면 가게에서 편안히 드시고 가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정말 철저하게, 일회용품 사용을 안 하는 규칙을 지키고 있는 카페네요.

    ◆ 길현희> 네.

    일회용품, 노플라스틱으로 운영중인 카페 (사진=SNS)

     

    ◇ 김현정> 그러면 앞에 '저희는 일회용품이 없습니다.' 이런 거 써 붙여놓으셨어요?

    ◆ 길현희> 아니요. 제가 생각했을 때는 다른 카페와 뭔가 다르다, 특이하다, 이런 느낌을 주고 싶지 않았어요. 그래서 처음에 오시면 다른 카페랑 다를 바가 없다고 느껴지실 거예요. 그런데 포장을 해 간다고 말씀을 하시거나 하시면 저희 취지를 저희가 직접 설명드리고요.

    ◇ 김현정> 그러면 손님들이 당황하지 않으세요? '저 지금 텀블러 없는데 그냥 커피, 아이스커피 좀 주세요.' 그러는데 안 됩니다. 다음번에 가지고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러면?

    ◆ 길현희> 좀 당황해하시고 불편해하시는 분들도 계시기는 한데 그래도 지난번에 재활용 쓰레기 대란도 있었고 해서 환경에 대한 생각이 조금씩은 달라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가 설명을 잘해 드리면 '아, 그렇구나, 다음번에 꼭 올게요.' 이렇게 돌아가시는 분들이 더 많으신 것 같아요.

    ◇ 김현정> 근처에 가서 사가지고 오시기도 하는 경우도 있을지 모르겠어요?

    ◆ 길현희> 저희 가게 바로 앞에 작은 슈퍼가 있는데 거기서 반찬통을 팔아요. 그런데 저희가 그거를 사라고 추천해 드리지는 않지만 정말 너무너무 아쉬워하시는 분들에게는 한번씩 설명은 해 드리고 있어요.

    ◇ 김현정> 그러면 반찬통 사가지고 오시는 분 계세요?

    ◆ 길현희> 네, 계시더라고요. (웃음)

     

    ◇ 김현정> (웃음) 정말 철저하게 노 플라스틱, 노 일회용품을 지키고 있는 카페. 어떻게 처음에 이런 생각을 하셨어요?

    ◆ 길현희> 제가 대학교를 다니는 한 5년 정도 넘는 시간 동안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계속했었거든요. 그런데 가게, 매장에 머그컵이나 유리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회용 컵으로 다 나갔었어요. 그럴 때 뭔가 불편한 마음이 들어서 매장에서 드시고 가시는 손님들에게 머그컵을 추천, 권해 드렸었었거든요. 어차피 설거지는 제가 하면 되니까요. 그렇게 하다가 윤호섭 교수님이라는 분의 특강을 듣게 되었는데요.

    ◇ 김현정> 유명한 분이시죠, 이 분. 냉장고도 안 쓰시는 분, 환경을 위해서.

    ◆ 길현희> 맞습니다. 그 교수님 특강을 듣고 나서 그럼 내가 실천할 수 있는 부분부터 실천을 해 봐야겠다라고 생각해서 그때부터 텀블러를 사용했었고요. 그러다가 작년에 좋은 기회가 되어서 진짜로 카페를 열 수 있게 되었는데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는 카페를 실천을 해 봐야겠다라고 해서 운영을 하게 되었어요.

    ◇ 김현정> 매상이 괜찮습니까?

    ◆ 길현희> 아... 음... 그냥 만족하면서. (웃음)

    ◇ 김현정> (웃음) 아니, 그런데 욕심이 생기잖아요, 장사하는 분들은. '내가 일회용품을 조금 더 쓰면 이거보다 10% 더 오를 텐데 20% 더 오를지도 몰라.' 이런 유혹들이 있을 수 있는데.

    ◆ 길현희> 네. 사실 카페를 운영하면서 그런 생각이 안 드는 게 오히려 이상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사업을 한다면.

    ◇ 김현정> 그럼요.

    ◆ 길현희> 그런데 저는 맨 처음부터 제가 생각해 왔던 것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면서는 생각하지는 않고 있어요.

    ◇ 김현정> 마음이 정말 예쁜 분이시네요, 우리 길 사장님. 여러분, 우리나라에서 한 해 소비되는 일회용 컵이 자그마치 260억 개랍니다. 플라스틱 빨대는 26억 개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우리 지구를 사랑하는 건 큰 데서 시작하는 게 아니라는 거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하니까 되네요, 이런 카페들.

    ◆ 길현희> 네.

    ◇ 김현정> 길현희 사장님 같은 마음으로 우리 한번 실천을 해 보죠. 장사 잘되시길 바라고요, 길 사장님.

    ◆ 길현희>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언제 한번 커피랑 케이크 먹으러 가겠습니다. 반찬통 싸가지고 가겠습니다.

    ◆ 길현희> 네. 감사합니다. 꼭 오세요.

    ◇ 김현정> 고맙습니다. 카페 얼스어스의 길현희 씨였습니다. (속기= 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