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CON 태국 상륙…CJ ENM, 6.5억명 동남아 시장 넘본다



기업/산업

    KCON 태국 상륙…CJ ENM, 6.5억명 동남아 시장 넘본다

    9월 29일~30일 방콕서 'KCON 2018 THAILAND' 개최
    한국-태국 수교 60주년 "K팝 필두로 다양한 한류 체험 마련"

    지난 6월 미국 뉴욕 프루덴셜센터에서 열린 KCON 2018 뉴욕 콘서트 전경 (사진= CJ ENM 제공)

     

    CJ ENM이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한류축제 '케이콘(KCON)'이 올해 처음 태국에서도 열린다. '케이콘'이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융복합 콘텐츠 커머스 기업 CJ ENM(대표이사 허민회)는 케이콘 신규 진출지역으로 태국을 낙점했다고 2일(목) 밝혔다.

    케이콘 2018 태국(KCON 2018 THAILAND)은 오는 9월 29일(토)~30일(일) 태국 방콕 임팩트 아레나 및 임팩트 국제전시장에서 막을 올린다. '임팩트 아레나'는 태국 방콕 내 최대 규모의 공연/전시장으로 브루노 마스, 엘튼 존, 마룬5, 에드 시런, 빅뱅, 방탄소년단 등 정상급 아티스트들의 공연이 열린 곳이다.

    지난 2012년부터 열린 케이콘은 미국을 시작으로 ▲ 2015년 일본(도쿄) ▲ 2016년 프랑스(파리), 아랍에미리트(아부다비) ▲ 2017년 멕시코(멕시코시티), 호주(시드니) 등 지속적으로 해외 진출 지역을 확대해왔다. 지금까지 누적 관객 68만 7000명을 모으며 지속 가능한 한류 확장을 모색해왔다는 평가다.

    지난 2012년부터 합작투자를 통한 현지 법인 설립 등의 현지화 전략으로 동남아시장을 공략해왔던 CJ ENM은 이번 KCON 2018 태국 개최로 베트남, 캄보디아 등 인접국가에 문화적 영향력이 큰 태국을 '문화 거점'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동남아시아의 총 인구는 약 6억 5000만명으로, 한국의 드라마, 음악, 게임 등의 콘텐츠 산업을 비롯해 다국적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한 '차세대 글로벌 시장'으로 꼽힌다. 지난해 중국 '한한령(限韓令)' 이후에는 '포스트 차이나'로 주목받기도 했다.

    정부 또한 동남아시아 국가연합인 아세안(ASEAN)과의 관계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대국 수준으로 격상시키고, 2020년까지 교역 규모를 2000억달러 수준으로 확대하겠다는 '신(新) 남방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태국의 경우, 베트남과 함께 CJ ENM의 한류 신(新)시장 개척을 위한 '제 2거점 지역'이자, 동남아시아 한류열풍의 진원지로 불린다.

    특히 2001년 드라마 <가을동화>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400편 이상의 한국 드라마가 현지에서 방영중이고 3300억 수준의 동남아 최대 음악산업 규모를 자랑하는 등 한류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와 소비 지출 증가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 분류된다.

    이 같은 한류의 인기에 힘 입어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시장 연 평균 5% 수준 증가를 비롯해 ▲ 게임, 메신저 등 모바일 시장 확대 ▲ 한국 기업의 태국 웹툰 플랫폼 시장 석권 ▲ 한국산 화장품 무관세 적용 등 '한류의 다각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CJ E&M과 CJ오쇼핑의 합병으로 출범한 CJ ENM은 "2012년 CJ오쇼핑의 현지법인 GCJ, 2016년 CJ E&M의 현지법인 True CJ Creations 설립 등 양사가 합병 이전부터 현지 기업과 합작투자(JV)로 꾸준히 태국 시장의 문을 두드려왔다"면서 "올 해 태국 시장 내 GCJ의 출범 5년만의 흑자 기록, Mnet <너의 목소리가="" 보여="">, <쇼미더머니> 등 한국 방송콘텐츠의 판권, 포맷 판매 활성화 등 한류의 확장성이 충분히 검증된 시장"이라고 밝혔다.

    이번 은 현지 한류 팬들이 직접적으로 한류를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한다. 한국 인기 아티스트들과의 교류를 비롯해 한국 문화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동남아 한류 열풍의 동력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케이콘을 총괄하는 CJ ENM 신형관 음악콘텐츠Unit장은 "올해 한국-태국 수교 60주년이라는 뜻 깊은 해에 케이콘이 동남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태국에 진출하게 됐다"면서 "동남아시아 전체에 문화적 영향력이 큰 국가인 만큼 한국 문화와 K팝을 필두로 다양한 한류를 체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2012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최초로 시작한 케이콘은 집객 효과가 큰 케이팝 콘서트에 드라마, 영화와 같은 한국의 최신 콘텐츠를 접목시켜 해외 팬들에게 한류를 전파해온 세계 최대 K컬쳐 컨벤션이다.

    케이콘은 한류의 세계화를 목표로 지난 7년간 북미, 아시아, 중동, 유럽, 중남미, 오세아니아 등지에서 총 68만 7천명의 누적 관람객을 기록하며 한류를 전파해왔다. 올해 또한 지난 4월 일본 도쿄, 6월 미국 뉴욕에 이어 오는 8월 미국 LA, 9월 태국 방콕 개최로 K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주류 문화로 자리매김하는데 앞장서겠다는 목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