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단교 39년만에 대만에 해병대원 12명 파견



미국/중남미

    美, 단교 39년만에 대만에 해병대원 12명 파견

     

    미국이 대만 주재 미국대사관 격인 미국재대만협회(AIT) 신청사 경비를 위해 해병대원 12명을 파견하는 방침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교 39년 만에 대만에 병력을 다시 파견하는 셈이다.

    대만 자유시보는 오는 9월 AIT 타이베이(台北) 네이후(內湖) 신청사 현판식에 맞춰 미 해병대 분대 12명이 경비병력으로 파견돼 상주할 것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30일 보도했다.

    이들 해병대원은 AIT 경비와 보안을 책임지지만 중국의 반발을 의식해 관내에서만 경화기를 휴대하고, 외부에서는 군장을 착용하지 않는다.

    미국은 1951년부터 1979년까지 대만에 군사고문단과 연합방위사령부를 두고 대규모의 육·해·공군 병력을 주둔시켜오다가 1979년 중국과 수교하면서 대만과 단교한 뒤 대만 주둔군을 철수했다.

    신문은 미국이 양안 정세변화에 따라 해병대원들을 파견하는 것이라며, 미국이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대만과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대중국 전략 카드로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해병대 파견 방안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집권한 이후 미국과 대만의 비공식 유대관계가 갈수록 강화되는 가운데 추진돼 주목된다.

    미 의회는 지난 3월 미국과 대만 고위 관리들의 왕래를 법적으로 뒷받침하는 내용의 '대만여행법'을 통과시켰다. 미국은 또 1979년 제정된 '대만관계법'을 근거로 대만에 고성능 무기판매를 계속하고 있다.

    대만도 미군 병력의 대만 파견에 맞춰 주미 대만대표처에 대만군 병력을 재파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대만은 1979년 미국과 단교한 뒤 주미 대만대표처 및 관사에 경비를 맡을 헌병 15명을 파견했다가 5명으로 축소했다. 2004년에는 헌병을 아예 철수하고 현지 인력에 경비를 맡겼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