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재벌개혁 전도사' 노회찬의 극단적 선택, 왜?



경제 일반

    '재벌개혁 전도사' 노회찬의 극단적 선택, 왜?

    23일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투신 사망한 서울 중구 한 아파트에서 경찰 과학수사대원들이 시신을 구급차로 옮기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노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39분 아파트 17층과 18층 사이에서 밖으로 투신해 숨졌다. 사진=박종민 기자

     

    '재벌 저승사자' '재계 저승사자' '재벌 저격수' '재벌개혁 전도사'

    드루킹 특검팀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수사를 받아오다 23일 비극적 선택을 한 노회찬 정의당 의원을 일컷는 별명들이다.

    노동운동가 출신 3선 의원으로 정의당 원내대표를 역임한 그는 의정활동 기간 동안 재벌개혁을 위한 주장과 재벌개혁을 위한 법안 마련 등 유독 재벌문제에 깊은 관심을 보여왔다.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그는 삼성그룹으로부터 떡값을 받아온 검사 7명의 명단을 공개한 이른바 '삼성 X파일' 폭로로 이름을 널리 알리기 시작했다.

    '삼성X파일' 공개로 명예훼손과 통신기밀보호법 위반혐의 등으로 기소된 노회찬 의원은 1심에서 징역 6개월에 자격정지 1년을 선고받고 2심에서 무죄가 선고됐지만 대법원으로부터는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과 자격정지 1년형이 확정되면서 의원직을 상실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의 문이 굳게 닫혀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18대 총선에서는 낙선하고 19대 총선에서는 서울 노원병, 20대 총선에서는 경남 창원에서 출마해 당선된 그는 의정활동중 '재벌개혁'을 줄기차게 주장해 '재벌개혁 전도사'로 이름을 올렸다.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에 그는 "재벌개혁은 우리 사회의 오랜 숙제로 이를 해결하지 못해 오늘의 국가적 재난을 만들었다"면서 "이번 사태가 재벌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된 좋은 방안이 마련되는 역사적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 2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항소심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됐을때는 '유전 집행유예, 무전 실형'이라는 말로 항소심 재판부의 판결을 비판하기도 했다.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일가의 이른바 '갑질'이 논란이 됐을때는 정당연설회를 열고 '재벌갑질 대한항공' 국회 청문회와 국민청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렇게 재벌에 대한 비판을 가하는 것 외에 재벌의 구조개혁과 행태를 바로잡겠다며 일정규모 이상의 자산이나 일정이상의 주주를 가진 상장회사에서는 전자투표나 서면투표를 의무화 하는 내용의 상법개정안을 동료 의원들과 함께 발의하기도 했다.

    또 지난 5일에는 의원들의 쌈짓돈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던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기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하는 등 그는 개혁의 첨단에 서 왔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23일 오전 국회 정의당 회의실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떡값 검사를 폭로하고 재벌개혁을 강도높게 주장해온 그는 허익범 특검팀의 수사과정에서 드루킹 일당으로부터 정치후원금과 강연료 등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고뇌에 빠져 온 것으로 보인다.

    그는 "어떤 불법적인 정치자금을 받은 적이 없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특검 수사에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23일 숨진채 발견된 현장에 남긴 메모에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금전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글을 남겼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