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남아 여행 때, 달러 바꾼 뒤 현지에서 환전해야 유리



금융/증시

    동남아 여행 때, 달러 바꾼 뒤 현지에서 환전해야 유리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동남아시아 국가의 통화를 환전하려면 국내에서 현지통화로 바로 환전하는 것보다 먼저 달러화로 환전한 뒤 현지에 도착해서 현지통화로 환전하는 것이 유리하다.

    달러화는 국내 공급량이 많아서 환전수수료율이 2% 미만이지만 동남아시아 국가 통화는 유통물량이 적어 환전수수료율이 4~12%에 이르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여름휴가철을 맞아 이처럼 여행 단계별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금융정보를 19일 공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환전수수료는 은행마다 차이가 있는 만큼 우선 주거래은행의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주거래은행의 혜택이 높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앱으로 환전을 신청하면 집에서 가까운 영업점이나 공항 등에서 외화를 수령할 수 있고 달러 등 주요 통화는 환전수수료를 최대 9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다만 모바일앱을 통해 환전하면 신청 당일에는 수령할 수 없거나 또는 환전금액에 한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환전조건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여행자보험에 가입할 때는 청약서에 여행목적 등을 사실대로 적어야 한다. 위반했을 경우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여행 중 사고를 당해 현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면 귀국 뒤 보험금 청구를 위해 진단서와 영수증, 처방전 등의 증빙서류를 반드시 챙겨야 한다.

    자신에게 필요한 여행자보험을 고르려면 금융소비자정보포털인 '파인'의 '보험다모아' 코너에서 상품별로 비교할 수 있다.

    국내카드 회원이 해외가맹점에서 원화로 결제하는 서비스(DCC)는 3~8%의 원화결제 수수료가 추가되는 만큼 해외에서 카드 결제를 할 때는 현지통화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를 위해 해외 원화결제를 원하지 않는 소비자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콜센터, 모바일앱 등을 이용해 DCC차단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해외호텔 예약사이트나 항공사 홈페이지 등에는 DCC가 자동으로 설정된 경우가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한 뒤 결제해야 추가 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다.

    자신이 국내에 있을 경우 해외에서 카드 승인을 거절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신도 모르게 카드가 위·변조돼 부정 사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는 다른 사람이 내 차를 운전하거나 또는 내가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하는 중 발생하는 사고의 손해를 내 자동차보험으로 보상하는 특약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하다.

    자동차보험은 가입일 자정부터 보험회사의 보상책임이 시작되는 만큼 여행을 떠나기 전날에 미리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