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900억짜리 새마을공원 놓고 구미-경북 '핑퐁'



사회 일반

    900억짜리 새마을공원 놓고 구미-경북 '핑퐁'

    운영 주체 놓고 경북도·구미시 신경전

    구미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조감도(사진=자료사진)

     

    9백억 원이 넘는 사업비가 투입된 구미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을 둘러싸고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갈등을 겪고 있다.

    실랑이를 벌이던 운영비 부담 문제는 공동 부담쪽으로 가닥이 잡힌 상태지만 누가 공원을 운영할 것인가를 놓고는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대통령 생가 옆에 조성된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은 총시설부지면적이 25만여㎡ 규모로 사업비만도 무려 907억 원이 투입됐다.

    그리고 새마을전시관 등 주요 건물은 지난해 말 공사기 마무리된 가운데 현재 녹지조성 등 마무리 시설공사가 진행 중이다.

    새마을공원은 지난 2011년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함께 시작한 대규모 사업이었지만 사업 마무리 단계인 지금은 입장차가 크다.

    연간 수십억 원이 들어가는 운영비 문제는 양쪽이 한 발짝씩 물러서 공동 부담쪽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하지만, 새마을 공원을 누가 맡아서 운영할 것인가, 즉 운영 주체를 놓고는 여전히 평행선이다.

    구미시가 지난해 '재정상 새마을 공원의 운영을 맡기 어렵다'는 내용의 공문을 경북도에 보내면서 갈등은 첨예화됐다.

    경북도는 도시공원법에 따라 구미시가 운영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관련법에 따라 새마을공원의 운영 주체는 구미시가 맞다"며 "다만 시설 운영비가 많이 들어가는만큼 그 비용을 도에서 최대한 지원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구미시는 경북도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놓고 이제와서 그 짐을 구미에 떠 넘기려한다며 불멘소리를 쏟아냈다.

    구미시 관계자는 "사업주체는 경북도가 맞다. 사업구상도 경북도가 했고, 사업발주도 경북도가 했고, 국비도 경상도가 신청했고, 구미는 지방재정법에 따라 자치단체간부담금을 냈을 뿐"이라며 "그런만큼 새마을공원에 대한 재산권도 구미시에는 전혀없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이달 안에 도시계획시설 준공검사를 거쳐 빠른 시일 안에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을 정식 개원할 계획이다.

    하지만, 집주인이 결정되지 않은 채로 무턱대고 집안 문을 열 수도 없는 처지여서 900억 원짜리 새마을 공원이 자칫 애물단지로 전락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