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자고속도로 13곳중 인천공항도로 '최우수 평가'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경제 일반

    민자고속도로 13곳중 인천공항도로 '최우수 평가'

    뉴스듣기

    서울~춘천, 부산~울산은 '우수'…위기 대응력․사고율 등 15개 항목 평가

    전국 민자고속도로 13개 가운데 인천공항도로가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11일 운영기간 1년이 넘은 민자고속도로 13개의 운영 실태에 대해 현장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돌발상황 대응시간 △교통사고율 △산업재해 발생 건수 등 정량적 항목에 △자연재해 예방 노력도 △이용자 및 사회 편익 기여도 △도로 청결성 등 정성적 요소까지 15개 항목에 걸쳐 이뤄졌다.

    이들 민자고속도로의 돌발상황 대응 평균도착시간은 지난해 7분 48초에서 올해 7분 43초로 단축됐다. 같은 기간 교통사고율도 9.18명/억대·km에서 7.64명/억대·km로 감소했고 갓길이나 가변차로 확장에 따른 지정체 해소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로드킬'(찻길 동물사고) 예방대책 등 이용자 안전성 확보나 '포트홀'(노면 홈) 보수 등에선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최우수 평가를 받은 인천공항고속도로는 이용자 및 사회 편익 기여도, 도로 청결성, 자연재해 예방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서울춘천고속도로와 부산울산고속도로는 '우수'로 뒤를 이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수사례는 다른 민자고속도로 법인과 공유하는 등 공공성과 효율성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이번에 확인된 개선 필요사항은 불시 점검을 통해 보완해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