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7일 만에 태국 유소년·코치 등 13명 전원 구조



아시아/호주

    17일 만에 태국 유소년·코치 등 13명 전원 구조

    실종 17일 만에 전원 구조된 유소년 축구팀 선수들과 코치 등 13명 (사진=태국 네이비실 페이스북)

     

    태국 치앙라이주 탐루엉 동굴에 갇힌 유소년 축구팀 선수들과 코치 등 13명이 사고 발생 17일만에 모두 구조됐다.

    태국 네이비실은 10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을 통해 "소년들과 코치가 모두 안전하게 동굴 밖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구조 당국은 이날 오전 10시쯤 19명의 다국적 구조팀을 투입해 사흘째 구조작전을 벌여 동굴에 남아 있던 5명의 생존자를 무사히 구출해냈다.

    9번째 구조 소식은 이날 오후 4시 12분(한국시간 오후 6시 12분)쯤 전해졌으며 이어 4시 33분부터 6시 51분 사이에 나머지 4명이 잇따라 구조됐다.

    이로써 지난달 23일 오후 훈련을 마친 뒤 동굴에 들어갔다가 폭우로 물이 불어나면서 고립된 13명이 17일만에 가족 품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됐다.

    아이들을 데리고 동굴에 들어갔던 엑까뽄 찬따웡(25) 축구팀 코치는 끝까지 동굴 안에 남아 있다가 마지막에 구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추가로 구조된 생환자들의 건강상태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당국은 이들을 구급차와 헬기에 태워 치앙라이 시내 쁘라차눅로 병원으로 이송했다.

    치앙라이의 '무 빠'(야생 멧돼지) 축구 클럽에 소속된 선수 12명과 코치 1명은 지난달 23일 오후 훈련을 마치고 동굴로 관광을 갔다가, 갑자기 내린 비로 동굴 내 수로의 수위가 높아지면서 고립됐다.

    이들은 태국 네이비실 잠수대원들과 함께 동굴 내부를 수색하던 영국 동굴탐사 전문가 2명에 의해 실종 열흘째인 지난 2일 밤 동굴 입구로부터 5㎞가량 떨어진 지점에서 발견됐다.

    이후 태국 네이비실 잠수대원과 의사 등이 동굴 내부로 들어가 음식 등을 제공하고 다친 아이들을 치료했다.

    또 당국은 동굴 안에 가득 찼던 물을 빼내 수위를 낮추는 한편 아이들이 침수구간을 빠져나올 수 있도록 수영과 잠수장비 사용법을 가르쳤다.

    이어 8일 본격적인 구조작업에 나서 당일 4명을 구조한 데 이어 9일 추가로 4명을 구출해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