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 소송비 지원, 이건희 사면 기대"…이학수, 자수서 공개



법조

    "MB 소송비 지원, 이건희 사면 기대"…이학수, 자수서 공개

    "대통령 지원, 여러 가지 회사에 도움 기대…사면에 도움 됐다고 생각"
    이명박 전 대통령 뇌물 혐의 검찰 입증에 힘 실릴지 주목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삼성이 과거 이명박(77) 전 대통령의 '다스 소송' 비용을 대납했다는 취지의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자수서가 법정에서 공개됐다.

    또 이 전 부회장의 피의자신문조서에는 소송비 대납이 이건희 회장 사면에 대한 대가 성격이 있었다는 점도 드러나 이 전 대통령 뇌물 혐의를 주장하는 검찰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검찰은 1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전 대통령의 재판에서 이 전 부회장의 자수서를 공개했다.

    이 전 부회장이 지난 2월 검찰에 제출한 자수서에 따르면 "미국의 대형로펌 '에이킨 검프(Akin Gump)'에서 근무하던 김석한 변호사는 1990년대부터 미국 내 삼성 법인의 일을 많이 해줘서 업무 관계로 알고 내왕하던 사이"라고 전했다.

    이 부회장은 "김 변호사에게 부탁받고 이 전 대통령의 미국 내 법률문제에 드는 비용을 삼성에서 대신 내도록 한 적 있다"며 "모두 말하고 상응하는 형사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자수서에는 김 변호사가 2008년 하반기나 2009년 초쯤 자신의 사무실로 찾아왔다고 기재돼 있다.

    그는 청와대에 가서 이 전 대통령과 김백준 당시 총무비서관을 만나고 왔다면서 "대통령과 관련한 미국 내 소송 등 법률 조력 업무를 에이킨 검프에서 대리하게 됐다. 대통령을 돕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 이 비용을 청와대에서 마련할 수 없고 삼성이 대신 부담해주면 국가적으로도 도움 되고 청와대도 고마워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김 변호사가 청와대에도 이런 제안을 했더니 '이 전 대통령과 김 비서관도 삼성이 그렇게 해주겠다면 좋겠다'는 취지의 내용도 담겼다.

    이 전 부회장은 "이건희 회장에게 그 내용을 보고드렸더니 '청와대에서 말하면 그렇게 해야 하지 않겠나. 지원하라'고 해서 김석한에게 삼성이 에이킨 검프 소송 비용을 대신 부담하겠다고 했다"며 "이후 실무 책임자를 불러 김석한에게서 요청이 오면 너무 박하게 따지지 말고 잘 도와주라고 지시했다"고 적었다.

    이 전 부회장은 "당시에는 지금 행동이 회사와 회장님을 위해 하는 거라 믿었지만 지금 와서 생각하면 잘못이라 판단해 후회막급"이라고 적었다.

    이어 공개된 이 전 부회장 피의자신문조서에 따르면 이 전 부회장이 소송비 대납은 이 회장 사면 대가 성격이 있었다는 점이 드러났다.

    이 전 부회장은 "당시 삼성에서 대통령 측 미국 내 법률 비용을 대신 지급하면 여러 가지로 회사에 도움이 되지 않겠나 기대를 한 게 사실"이라면서 "삼성이 회장님의 사면을 위해 노력하는 분위기는 청와대에도 당연히 전달됐을 것이다. 저희가 소송 비용을 대신 지급하는 게 나중에 사면에도 조금은 도움 되지 않겠나 기대가진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을 지원하는 게 여러 가지로 회사에 도움을 기대한 것은 맞다"며 "이 회장이 사면된 점에도 도움이 됐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지난 5월 23일 열린 첫 공판에서 "'이건희 회장 사면 대가로 삼성에서 뇌물을 받았다'는 공소사실은 충격이고 모욕"이라며 검찰이 자신에게 적용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