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어린이 매트서 '휘발성 유기화합물' 검출



생활경제

    어린이 매트서 '휘발성 유기화합물' 검출

    점착 접촉시 자극감과 화상 같은 독성 유발
    점막 자극성이 있고 장기노출시 독성 유발
    2개 회사 자발적 제품수거 나서기로

    시험대상 어린이 매트 제품

     

    층간소음을 없애거나 어린이 낙상사고 예방 목적으로 사용되는 일부 어린이 매트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됐고 몇몇 제품은 친환경과 거리가 멀지만 친환경 제품으로 홍보해오다 적발돼 시정조치를 권고받았다.

    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시중 판매중인 9개의 매트를 수거해 안전성과 소음저감 성능, 충격흡수 성능을 시험평가한 결과 3개 제품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됐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된 제품은 디자인스킨의 ‘듀얼시크 캔디매트 200’, 파크론의 ‘퓨어공간폴더 200P’, 베베앙의 ‘뷰티튜드매트 210’ 등이다.

    디자인스킨의 매트에서는 폼아마이드 방출량이 4.74 ㎎/(㎡․h), 파크론은 2-에틸헥소익에시드 방출량이 0.60 ㎎/(㎡․h)로 기준에 부적합했다. 두 유기화합물은 점막 접촉시 자극감과 화상과 같은 독성을 유발하거나 점막 자극성이 있으며 중장기적인 노출이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이에따라 2개 해당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판매중지, 소비자 교환 등 자발적 시정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베베앙의 제품 뷰티튜드매트 210에서는 N-다이메틸폼아마이드 방출량이 2.18 ㎎/(㎡․h)로 나타났다. 현행 기준 이전에 생산된 제품으로 기준을 적용할 수 없는 제품이다.
    이 회사 역시 환급을 비롯해 자발적 시정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소비자원은 또 전 제품이 딱딱한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인 경량 충격음의 저감 성능은 있었으나, 아이가 뛰는 소리인 중량 충격음의 저감 성능은 미미했다고 밝혔다.

    아이들이 뛰다가 넘어지거나 소파에서 떨어졌을 때의 충격을 매트가 흡수하는 성능은 꿈비(모네파스텔 P200), 아이팜(쉘 피트인 폴더매트 205), 알집매트(에코칼라폴더듀오 200G), 카라즈(시크릿 4단 와이드), 크림하우스(스노우파레트 BT 200), 파크론(퓨어공간폴더 200P), LG하우시스(별의 수호천사 200) 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꿈비(모네파스텔 P200), 디자인스킨(듀얼시크 캔디매트 200), 베베앙(뷰티튜드매트 210), 아이팜(쉘 피트인 폴더매트 205), 카라즈(시크릿 4단 와이드), 파크론(퓨어공간폴더 200P), LG하우시스(별의 수호천사 200) 7개 제품은 의무 표시 사항인 제조년월 등의 표시가 없었다.

    디자인스킨(듀얼시크 캔디매트 200), 베베앙(뷰티튜드매트 210), 아이팜(쉘 피트인 폴더매트 205), 크림하우스(스노우파레트 BT 200) 4개 제품은 사실과 다르게 ‘친환경’ 등 환경성을 표시·광고하다 적발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품질 표시 또는 환경성 표시·광고 개선이 필요한 8개 업체 중 6개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해 자율 개선하겠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