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도 11곳 설치 '60단위 기무부대' 폐지 검토



국방/외교

    시·도 11곳 설치 '60단위 기무부대' 폐지 검토

    국군기무사령부.(사진=자료사진)

     

    서울을 포함해 광역 시·도 11곳에 설치된 대령급 지휘 기무부대 폐지가 검토되고 있다.

    국방부는 8일 국군기무사령부개혁위원에서 기무사령부 본부조직 뿐아니라 60단위부대를 포함한 전 예하부대에 대한 조직 개편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역시도에 설치된 기무부대는 각 지역의 군 부대 내에 설치된 기무부대를 지휘·감독할 목적으로 생겼으나, 사실상 '옥상옥(屋上屋)'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들 부대는 600, 601, 608, 613 부대 등으로 불려 이른바 '60단위 기무부대'로 불리며 부대의 전체 요원은 서울 1백여명을 비롯해 1천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서울 이외에 인천, 의정부, 부산, 대전, 광주, 전북, 청주, 강릉, 창원, 제주 등에 '60단위 기무부대'가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국방부의 기무사 개혁위원회에서 기무사 개혁 일환으로 지역 기무부대를 지휘 감독하는 60 단위 기무부대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기무개혁TF는 60단위 기무부대가 일선 군부대에서 활동하는 기무부대와 업무 영역이 중복된다고 지적했으며, 국방부는 이를 근거로 폐지를 추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기무부대가 군사정권 시절 군을 비롯한 정보기관의 불순한 모의 또는 동향 등을 감시하려는 목적으로 각 지역 군부내의 기무부대와는 별개로 상급감시 조직으로서 만들어져 현시대에 맞지 않는 조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기무사 측은 이에 대해 "60단위 기무부대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통합 방위업무를 협의하고 있고, 해당 지역 군 지휘관 등 주요 직위자에 대한 임명 전 신원조회 업무, 탈북자 합동심문 참여 업무 등을 하고 있으며, 일선 기무부대를 지휘 감독하는 것도 주요 업무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