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회적경제' 대학 20곳 지정…초중고 교과에도 반영



경제 일반

    '사회적경제' 대학 20곳 지정…초중고 교과에도 반영

    사회적경제 1천개 팀 창업지원 등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박차

    KAIST 경영대학 사회적기업가 MBA 과정

     

    정부가 '사회적경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을 2022년까지 20곳 지정하고, 초중고 교과에도 사회적 경제 내용을 반영한다.

    또 관련 창업지원규모를 연 1천팀으로 확대하고, 자금·공간·판로를 통합지원한다.

    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사회적경제 관련 인재를 늘리고 기존 종사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위와 같은 내용을 담은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이 발표됐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10월 발표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우속대책이자 고용노동부의 인재양성 분야 세부실행대책이다.

    이번 종합계획은 크게 △ 사회젹경제 리더 육성 △ 사회적경제 인재유입 확대 △ 사회적경제 종사자 역량 및 전문성 강화 △ 풀뿌리 사회적경제 토대 구축 등 4가지 틀에 따라 세워졌다.

    우선 사회적경제를 이끌 인재를 육성하도록 노동부와 교육부가 함께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을 지정해 연구개발과 학부개설 비용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이에 따라 내년에 3개 대학을 우선 지정하되, 2022년까지 20개 대학을 지정해 500여명의 학부 전공자를 육성하도록 지원하고, 대학 내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개설을 확대해 2022년에는 20개 대학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내년까지 사회적기업진흥원에 신재생에너지, 사회서비스 등 5개 분야 교육과정을 개설해 분야별 인재를 육성한다.

    청년들의 눈을 사회적경제로 돌려 인재 유입을 확대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취·창업 지원도 강화된다.

    기존 1년에 그쳤던 창업지원기간은 최장 2년으로 연자하고, 내년까지 공유 오피스, 안테나 숍, 금융 자문·컨설팅이 가능한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등 지원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사회적경제 관련 창업지원 규모도 지난해 500개 팀에서 올해부터 연 1000개 팀으로 확대한다.

    만약 청년이 사회적경제기업에 취업하거나, 지역 문제 해결에 참여할 경우 2년 동안 연 2400만원까지 인건비도 지원한다.

    비단 청년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중년층의 사회적경제 유입을 위한 지원도 확대된다.

    올해는 폴리텍대학교 중 4개 캠퍼스(120명)에 그쳤던 사회적경제 특화 교육을 2022년까지 34개 전체 폴리텍대학교 캠퍼스(1000명)로 확대한다.

    또 대기업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해 중년층에게 교육훈련과 사회적경제기업 취업알선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존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경제 전용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SE-배움터'(가칭)을 운영하고, 사회적경제에 관한 강좌를 담은 온라인 공개강좌인 'K-MOOC' 강좌를 개설해 지역 및 현장에서도 편리하게 관련 교육을 받도록 한다.

    취약계층을 고용한 사회적 기업 등의 특성을 반영해 자체 훈련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경우에도 고용보험 재직자 훈련요건을 탄력적으로 인정해 훈련지원을 확대하고, 최대 1억원 이내로 프로그램 개발비 등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지역별 종사자 훈련 수요를 연1회 조사한 뒤 공동훈련센터를 통해 맞춤형 교육훈련을 제공·연결하기로 했다.

    더 나아가 한국 사회에 사회적 경제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초중고 교과과정에 사회적경제 학습 교재 및 교수자료를 보급하고, 사회교과 등의 보조교재로 활용하거나 선택과목으로 개설하도록 지원한다.

    더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차기 교육과정을 개정할 때 초중고 필수과목인 사회, 도덕 등에 사회적경제 내용을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관합동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종합계획의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추가적인 정책과제를 발굴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