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기업인들, 오거돈 시장 1순위 시정은 '부산경제 미래 먹거리 육성'



부산

    부산 기업인들, 오거돈 시장 1순위 시정은 '부산경제 미래 먹거리 육성'



    부산상의, 지역 대표 기업인 100인 설문 결과
    오거돈 부산시정 '수소차·항공부품산업' 차세대 먹거리로 키워주길 희망

    오거돈 부산시장 취임식 (사진 = 부산시 제공)

     

    부산지역 대표 기업인들은 2일 공식 출범하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민선7기가
    경제활성화에 가장 중점을 두고, 수소전기차와 항공부품산업 등 차세대 먹거리 산업 육성에 성과를 내주길 희망했다.

    1일 취임식을 갖고 임기를 시작한 오거돈 부산시장의 민선7기에 부산경제인들은
    어떤 기대를 갖고 있을까?

    부산상공회의소가 상공의원을 비롯한 부산지역 대표 기업인 100명에게 새 시정 방향에 대한 기업인 의견을 물은 결과는 당연히 경제활성화가 최우선이었다.

    100인의 기업인들은 오거돈 시장의 5대 핵심정책 공약 중 최우선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42%가 '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이어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 건설'이 29%, 시민소통과 시정혁신 12%, 복지증진 11%, 청년 창업 지원 7% 순으로 답했다.

    지역발전 정책 중에서는 '서부산권 동북아 물류허브 플랫폼 구축(33%)'을 성과가 가장 높은 정책으로 꼽으며 서부산권 개발 필요성에 가장 높은 공감대를 보였다.

    기업인들은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도 23%가 필요성을 인정하며 지역발전정책 2위로 올렸고, 도심철도 노선 지하화를 포함한 도심재생을 세번째로 중요하게 생각했다.
    부산기업인 100인이 바라는 오거돈 부산시정 핵심 정책 (사진 = 부산상의 제공)

     


    신산업 육성 정책 중에서 가장 크게 기대하는 것은 '수소 전기차 기술개발과 산업 육성(25%)', '항공산업클러스터 조성과 글로벌항공사 R&D센터 유치(23%)'로 확인됐다.

    부산상의 심재운 조사연구본부장은 "부산의 주력산업이 자동차 부품·소재와 조선기자재업인 만큼 업종 전환이 용이하다는 점, 최근 정부가 2022년까지 수소차 산업생태계 조성에 2조 6천억원의 투자계획을 밝힌 점 등에 대한 기업인들의 사전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수소차와 항공부품산업을 부산지역 차세대 먹거리 산업으로 꼽는 배경을 해석했다.

    청년지원 정책에 대해서는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4차 산업혁명 연계 스타트업 육성(32%)을 중요 과제로 꼽았다.

    이어서 청년 주거와 금융지원(19%), 청년 일자리 대책위원회 신설 (17%)순이었고,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은 가장 적은 수의 기업인이 중요성을 인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