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성태 물러나고, 김무성 나가라!"…한국당 또 대판싸움



국회/정당

    "김성태 물러나고, 김무성 나가라!"…한국당 또 대판싸움

    "목 친다"는 박성중 메모에 친박계 의총서 발끈
    김성태, '원내정당화' 혁신안 추인 대신 '퇴진' 압박
    친박계, 지방선거 참패 계기로 반격…"서청원처럼 김무성도 탈당해야"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지방선거 완패 후 혼란에 빠진 자유한국당 내 계파갈등이 정점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제명 이후 구심점을 잃고 사분오열했던 친박계가 지선 참패와 홍준표 전 대표 퇴진 이후 다시 고개를 치켜세우는 모양새다.

    한국당은 21일 당 수습책인 '혁신안'을 논의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최근 불거진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계 사이 이견만 확인한 채 매듭을 짓지 못했다.

    당초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은 의총에서 중앙당 축소와 원내정당화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에 대해 의원들의 동의를 구하고자 했다. 그러나 정작 비공개 회의가 시작되자 '친박 메모' 사건과 혁신안 발표과정에서 절차적 문제 등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심지어 일부에서는 계파싸움과 관련해 김 권한대행의 사퇴와 김무성 의원의 탈당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경까지 점심을 김밥 등으로 해결하며 약 5시간 동안 마라톤 의총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의원들의 최대 관심사는 탄핵 사태 이후 잠잠했던 계파 갈등을 수면 위로 끌어올린 박성중 의원의 메모 사건이었다.

    지난 19일 초선모임에 참석한 비박계 박 의원의 휴대전화에서 '친박·비박 싸움 격화', '세력화가 필요하다. 적으로 몬다. 목을 친다!' 등이 적힌 메모가 언론에 공개되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사자인 박 의원은 의총에서 이에 대해 해명하기 위해 공개발언을 신청했으나, 김 권한대행이 손사래를 치며 저지하자 박 의원이 포기하면서 불발됐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곧바로 이어진 비공개 회의에서 박 의원은 "당시 복당파 모임 참석자들 중에서 '친박이 당권을 잡으면 복당파를 칠 것'이라고 했던 말을 메모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해당 메모에 친박 핵심으로 거론된 의원들은 강력 반발했다.

    이장우 의원은 "있지도 않은 사실로 마치 내부 갈등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박 의원을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태 의원은 자신의 SNS(페이스북)을 통해 "박 의원의 휴대폰 메모로 속내가 만천하에 드러났다. 이 와중에도 당권을 잡아 상대편을 쳐낼 생각만 하고 있는 것"이라고 의총에서 발언한 내용을 공개했다.

    이철규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의원의 해명에 대해 "해명을 해도 (사람들이) 공감하지 못하면 해명이 안 되고, 사과를 해도 납득할 수 없으면 안 된다"고 "그게 씨앗이 돼 많은 이야기가 나왔다"고 말했다.

    박 의원의 메모 사건으로 인해 불거진 계파 갈등의 심각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당을 수습하기 위해 전면에 나선 김 권한대행도 복당파 모임에 참석하는 등 이와 무관치 않아 갈등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김 권한대행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을 통해 당 수습과 앞으로 진로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제시됐다"며 "더 이상 당내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는 어떤 경우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참석자 사이에서는 오히려 내부 의원들과 상의 없이 '혁신안'을 꺼내든 김 권한대행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들끓었다. 김 권한대행이 메모 사건으로 인한 계파갈등과 관련된 만큼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당내 중진인 신상진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서 김 권한대행의 사퇴는 당연하다"며 "당이 회생하려는 마당에 책임지는 자세로 시작해야 한다"고 의총에서 사퇴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정용기 의원도 "김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이야기가 안에서 많이 나왔다"며 "의총을 한 목적이 '나를 따르라'는 식인데 이런 식으로는 안된다"고 김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독단적이라고 지적했다.

    한 초선의원은 계파갈등의 책임을 지고 복당파의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이 탈당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총에서 계파갈등을 두고 격론이 벌어지면서 '혁신안'에 대한 추인도 불발되면서 당 수습 또한 지연될 전망이다. 의총에는 112명의 의원 가운데 80여명이 참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