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김정은이 김영철 깎아내렸다는 발언 사실 아냐



대통령실

    靑, 김정은이 김영철 깎아내렸다는 발언 사실 아냐

    임종석 "터무니 없는 소리, 그런 얘기 전달한 적 없어"
    靑 "우상호 의원 기억의 편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청와대는 20일 남북정상회담 배석자였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에게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을 부정적으로 표현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전달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임 실장이 '터무니 없는 소리다. 그런 얘기를 들은 적도 전달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한 언론은 이날 임 실장이 과거 운동권 동료였던 우 의원에게 "(김정은의) 변화 의지가 느껴졌다.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김영철 통전부장을 가르키며 '저 사람만 오면 추진하려는 일도 잘 안된다'고 말해 문재인 대통령도 놀랐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우 의원이 최근 한 인터넷방송에서 이런 취지의 말하면서 "김 위원장이 이렇게까지 (대화를) 끌고 나오는데 북한 안에서도 큰 반대가 있었다는 것"이라고 말한 배경에 임 실장의 전언이 있었다는 얘기다.

    하지만 청와대가 관련 보도를 전면 부인하면서 임 실장과 우 의원의 엇갈린 주장은 '진실게임'으로 치달을 전망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만찬 자리라면 수십명이 있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이런 얘기를 했을 가능성이 대단히 적어보인다"며 "우 의원이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여기저기서 많은 이야기를 듣다보니 기억이 편집되는 과정에서 나온 얘기가 아닐까 싶다"고 선을 그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