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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북미·유럽·인도 권역본부 설립…"자율경영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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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기아차, 북미·유럽·인도 권역본부 설립…"자율경영 가속"

    주요 해외시장 권역본부 설립…현장 중심 '자율경영 시스템' 도입
    권역본부 내 기획,재경,상품,고객경험 등 신설…현지 기능 강화
    "신설 권역본부장 현장 잘 아는 글로벌 인재 임명"

    (사진=자료사진)

     

    현대·기아자동차가 북미와 유럽,인도에 각각 권역본부를 설립하는 등 현장 중심 자율경영 체제를 가속화한다고 18일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급변하는 글로벌 현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해외 권역본부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글로벌 현장 중심 조직개편의 첫 단계로 본사 조직을 정비한 이래 이번 신설되는 권역본부를 시작으로 전세계 시장에 대한 권역조직 구성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설되는 권역 조직은 현대차는 북미, 유럽, 인도권역본부, 기아차는 북미, 유럽권역본부 등이다.

    각 권역본부는 지역의 상품 운영을 비롯한 현지 시장전략, 생산, 판매 등을 통합 운영하고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구성된다.

    현대차 북미권역본부는 미국 생산/판매법인과 캐나다, 멕시코 판매법인이 포함되며, 유럽권역본부는 체코와 터키 생산법인을 비롯해 현지 판매법인들로 이뤄진다. 인도권역본부는 인도 생산/판매법인이 포함된다.

    기아차 북미권역본부는 미국과 멕시코의 생산/판매법인과 캐나다 판매법인이, 유럽권역본부는 슬로바키아 생산법인과 현지 판매법인들로 구성된다.

    권역본부가 자체적인 현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각 권역본부 내에는 기획, 재경, 상품, 고객경험 등 별도 조직도 신설된다.

    기획/재경 조직은 해당 국가별 실적을 종합하고 생산/판매 조정과 권역 합산 손익 관리를 통해 사업 운영을 최적화하고, 각 권역 별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상품, 마케팅, 딜러/서비스 조직은 지역별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해 산하 법인 별 사업 추진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중장기 관점에서의 일관된 고객경험 가치를 제고하는 역할도 맡는다.

    현대·기아차는 북미와 유럽, 인도 등 주력시장을 시작으로 글로벌 권역 조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향후 신설되는 글로벌 권역 조직은 시장의 유사성, 전략적 중요성, 운영 효율성 등을 면밀히 고려해 각각 권역을 나눌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2019년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각 사 특성에 맞춘 권역본부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글로벌 자율경영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장기적인 계획에 기반해 본사와 글로벌 권역본부의 사업 운영체계 전반이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각 지역의 권역본부장은 글로벌 감각을 갖추고 오랜 기간 해외시장 경험을 바탕으로 현지 시장을 가장 잘 이해하는 인물들로 진영을 꾸렸다.

    현대자동차 북미권역본부장에는 브라질법인장 이용우 부사장이, 유럽권역본부장은 유럽관리사업부장 최동우 부사장(승진)이, 인도권역본부장은 인도법인장 구영기 부사장이 각각 임명됐다.

    기아자동차 북미권역본부장은 현대차 사업관리본부장 임병권 부사장,유럽권역본부장은 유럽법인장 박용규 부사장(승진)이 임명됐다.

    공석이 된 현대차 사업관리본부장에는 현대차 유럽법인장 김형정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해 발령했다.

    현대·기아자동차 관계자는 "자동차 사업 환경이 급변하고 기존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경쟁이 이뤄지는 현 상황에서 지속 성장을 위한 근본적인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금번 조직 개편은 글로벌 사업 현장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의 성장 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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