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한중일 정상회의 12월 조기 개최 제안…北비핵화 주도권 노려



유럽/러시아

    中, 한중일 정상회의 12월 조기 개최 제안…北비핵화 주도권 노려

     

    중국 정부가 오는 12월 베이징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한국과 일본 정부에 제안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18일 보도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매년 1차례 3국이 번갈아 개최해오다 지난 2015년 11월 서울 개최 이후 중국 측의 소극적인 자세로 2년 반가량 열리지 못하다가 지난달 9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됐다.

    한·중·일 정상회의의 1년 2차례 개최는 이례적인 일로, 차기 개최국인 중국이 조기 개최를 추진하는 것은 북한의 비핵화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한 주도권을 노리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분석했다.

    중국 정부는 베이징 회의가 성사될 경우 회의에 맞춰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와 관련한 중일 경제계 포럼 개최와 아베 총리의 중국 지방 방문을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가 중국의 이같은 제안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알려지지 않고있으나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 총리의 단독 방중에 더 의욕을 보이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아베 총리가 오는 9월 자민당 총재 선거를 앞두고 외교 실적을 올려야 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러나 중국 측은 아베 총리의 단독 방중이 아닌 한·중·일 정상회담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