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믿어주셔서 감사해" vs "경북 빼고 다 지다니, 멘붕"



국회/정당

    "믿어주셔서 감사해" vs "경북 빼고 다 지다니, 멘붕"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 달라진 민심 '강원도 승리' 보면서 체감
    - 하반기 국회의장 선출 포함 원 구성 서둘러야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
    - '안보강조' 과격한 표현이 국민들에게 거부감 줘
    - 새로운 인물, 정책 내세워 수권정당 면모 보여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19:55)
    ■ 방송일 : 2018년 6월 14일 (목)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


    ◇ 정관용> 매주 목요일 꾸며드리는 정치토크. 원래는 여야의원 함께 연결해서 토론해 보는 시간인데. 지방선거 워낙 압승과 완패여서요. 여야 의원을 함께 전화로 연결해서 토론할 분위기가 전혀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당, 야당 의원 차례로 연결해서 목소리 듣겠습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의 원내수석부대표 진선미 의원, 안녕하세요.

    ◆ 진선미> 안녕하세요.

     

    ◇ 정관용> 목소리가 많이 잠기셨네요.

    ◆ 진선미> 그래도 이건 좀 나아진 겁니다.

    ◇ 정관용> 어디서 개표방송 보셨어요?

    ◆ 진선미> 저는 중앙에서 국회에서 잠깐 출구조사 때 봤고요. 그리고 다시 저도 강동의 지역구 의원이기 때문에 강동에 가서 또 후보들, 구청장 후보, 시의원 후보 이런 분들과 함께 봤죠.

    ◇ 정관용> 6시에는 중앙당에 계셨군요.

    ◆ 진선미> 네.

    ◇ 정관용> 그때 딱 발표가 될 때 느낌이 어떠셨어요?

    ◆ 진선미> 천지개벽, 격세지감. 이런 단어들이 떠오르면서 정말 뭉클했던 것 같아요. 너무 감사했고.

    ◇ 정관용> 국민들께 감사하다는 표현으로 시작해서 한 말씀 하시면.

    ◆ 진선미> 제가 사실은 목소리가 이렇게 된 게 어쩌다 보니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유세본부를 맡다 보니 이곳저곳에서 지원유세 요청들이 많으셨습니다. 그래서 전국을 한 60여 곳 이렇게 다녔는데요. 그때마다 이렇게 말씀드린 게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정말 우리가 70년 만에 국민의 현명한 선택 덕분에 만들어진 이 기회를 정말 잘 살려보겠다 이렇게 말씀드렸고. 뭔가 견제와 균형을 걱정하시는 분들께도 우리는 지금 오만할 수도 없는 부패할 수도 없는 권력이다. 왜냐하면 너무 할 일이 많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초심 그리고 우리 국민분들께서 이렇게까지 보내주신 그 간절함 이걸 꼭 잊지 말아야겠다 이런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국민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정관용> 이번 선거에 의미 있는 결과들이 여러 곳에 있습니다. 부산, 울산, 경남, 다 이긴 것도 그렇고 한 번도 못 이겼던 서울 강남구를 비롯해서 각 서울의 구청장 24곳 석권한 것도 그렇고. 그런 몇 가지 의미들 중에서 특히 진선미 의원이 이건 정말 의미 있다 싶은 건 뭡니까?

    ◆ 진선미> 저는 아무래도 2012년에 처음 국회에 들어와서 정치를 시작해서 2012년에 문재인 후보 수행대변인 6개월 돌고 2014년에 연고도 없었는데 최문순 지사님. 그쪽이 너무 어려웠거든요, 우리 당이. 그래서 제가 수석대변인을 맡아서 강원도 전역을 돌고 그때 딱 최문순 지사님 한 분과 원주시장 한 분만 됐거든요.

    ◇ 정관용> 강원도에서.

    ◆ 진선미> 그때 제가 눈물을 흘리며 아마 그때 경험이 제가 지금도 정치를 하고 있는 원동력인데요. 그때를 생각해 보면 강원도에서 이제는 정말 색깔론이나 이상한 지역주의나 이런 것에서 정말 놓여놨다. 국민분들께서 뭔가 진화됐다 이런 느낌이 드는 거예요. 제가 몇 십 군데를 돌아다녔는데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그러니까 정말 의지가 생기셨고 우리 강원도가 먼저 선두에서 대한민국의 어떤 변화를 이룩해냈다라는 그런 자신감 같은 게 느껴지고요. 그래서 접경지역으로서 오히려 대륙으로 진출하는 것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서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새롭게 만들어내겠다. 이런 의욕 같은 것도 느껴졌어요.

    ◇ 정관용> 많은 분들이 부산, 울산, 경남 하고 강남 이런 거 하는데. 진선미 의원은 강원도에서 진짜 변화는 강원도에서부터 느껴진다?

    ◆ 진선미> 그러니까 졌던 지역 어떤 그런 의미가 아니라 저는 전 대한민국의 움직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정관용> 게다가 이제 이번에 재보궐 선거 결과로 국회에서는 130석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원내수석부대표로서는 사실 국회를 어떻게 풀어가느냐가 제일 큰 숙제잖아요.

    ◆ 진선미> 걱정이 됩니다.

    ◇ 정관용> 그런 의미에서 그래도 130석을 차지하고 민평당, 정의당 합하면 과반이 딱 넘지 않습니까, 훌쩍? 이거 앞으로 어떻게 하시렵니까, 이거?

    ◆ 진선미> 일단 굉장히 긍정적이 됐습니다. 제가 갑자기 5월 14일에 이렇게 어려운 수석의 자리에 올라와서 국회 정상화라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숙원인 부분들을 표현해내야 되는데 어쨌든 저희들의 아군이 열한 분이 갑자기 들어오셨잖아요. 오늘 막 앞에 쫙 서셨는데 너무 든든했습니다. 그러나 또 오히려 큰 마음으로 지금 이렇게 상처받으셨을 저희도 선거 해 봤지 않습니까? 그리고 정말 져봤기 때문에 그분들의 마음들까지 좀 달래고 추스르려가며 함께 가는 길을 정말 모색해 보고 싶다는 열망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제가. 잘해 볼 겁니다.

    ◇ 정관용> 하반기 원구성 협상도 아직 시작도 못했잖아요.

    ◆ 진선미> 그렇습니다.

    ◇ 정관용> 당장 제일 먼저 할 일이 그 겁니까? 어떻게 됩니까?

    ◆ 진선미> 맞습니다. 그겁니다. 지금 저희가 생각해 보면 지금 경찰청장. 그분이 지금 6월 말에.

    ◇ 정관용> 임기가 다 됐죠.

    ◆ 진선미> 임기가 만료됐습니다. 청문회를 해야 되거든요. 그런데 지금 국회에 의장이 안 계시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부분들을 아마 이번에 야당의 분들이 어쨌든 준엄한 국민들의 어떤 목소리를 이번에는 좀 들으셔야 되지 않을까 싶고 들으시려고 할 것 같고요. 그래서 최우선적으로 국회의장님의 빈 좌석을 만들어내는 거 그것에 올인하려고 합니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진선미의원 페이스북)

     

    ◇ 정관용> 그러려면 부의장 그다음에 상임위원장단. 분배, 배분에 대한 협상이 완료가 되어야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 진선미> 그런데 그 부분들까지가 조금은 조심스러운 게 어쨌든 야당의 어떤 지도부들이 이번 선거에 대한 책임을 지시면서 뭔가 이동들이 좀 있으시고 이래서요. 전체를 함께 다 만들어서 확 정리하는 것. 그것도 투트랙으로 가야 되겠죠. 그게 안 되면 어쨌든 최우선적으로 의장님부터 좀 하자. 이렇게 투트랙으로 가보려고 합니다.

    ◇ 정관용> 하긴 당내에서 자유한국당 같은 경우 당 내에서 상임위원장단 후보들을 추리는 일부터가 쉽지 않을 수 있겠네요.

    ◆ 진선미> 그렇습니다. 그리고 또 약간의 이합집산이나 이런 부분들에 대한 기대나 또 생각들도 다르시고 이래서 저희들이 아주 조심스럽게 가려고 하고 다만 이번에 이런 그게 승리에 취하거나 이러지 않고 정말 이것이 70년 만에 얻은 좋은 기회에 대한민국에 평화를 안착시키고 신경제성장. 이 부분을 신경 써라, 만들어내라. 이런 열망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저희가 이 지점에서 뭘 하는 게 가장 국민분들이 원하시는 건지 이것에 대해서 총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 정관용> 아까 말씀 도중에는 할 일이 너무 많아서 오만할 수도 부패할 수도 없다고 하셨는데. 그러면서 또 오만해지더라고요, 이기고 나면.

    ◆ 진선미> 저희가 서로 지금 지금 막 찌르고 혼내고 그러려고 합니다.

    ◇ 정관용> 고맙습니다.

    ◆ 진선미> 다시 한 번 기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관용>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진선미 의원이었고요. 이어서 자유한국당의 백승주 의원 연결합니다. 백 의원 안녕하세요.

    ◆ 백승주> 안녕하십니까? 백승주입니다.

    ◇ 정관용> 어제 선거 결과 어디서 지켜보셨어요?

    ◆ 백승주> 우리 국회의원 사무실을 당협사무실이라고 그럽니다마는. 구미에 있는 당협사무실에서 밤을 새웠습니다. 언론에 알려졌지만 구미가 자유한국당이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해서. 사실 오늘 방송에 나올 기분 아니거든요. (웃음) 그런데 약속을 했기 때문에 나왔습니다.

    ◇ 정관용> 구미도 그렇고 출구조사 결과 딱 보시는 순간 느낌이 어떠셨어요?

    ◆ 백승주> 좀 참담했습니다. 저희들도 일부 언론에서 계속 보도되는 내용들이 예상되었던 14곳 정도 이상을 민주당이 자치단체장을 확보할 거다 이렇게 예상됐지만 출구조사는 실제 투표한 사람들 조사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또 거의 맞았기 때문에 그걸 보고 저희들 완전히 넋이 나갈 정도의 충격을 받았습니다. 예상했다 그러지만 실제로 나온 걸 이게 결국 경북 빼놓고 다 졌구나. 이런 생각에 충격을 받았죠. 멘붕이 왔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예상했지만 설마설마했는데 진짜 그렇게 됐군요. 왜 이렇게 됐다고 보십니까?

    ◆ 백승주> 기본적으로 유권자들은 민주당의 핵심 주장과 자유한국당의 핵심 주장을 놓고 민주당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되고 무겁게 생각합니다. 민주당에서는 문재인 정부 잘하고 있지 않느냐. 이렇게 많은 기대를 해도 좋다 이런 입장을 가지고 있었고 우리 당은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것에 대해서 비판을 많이 했죠. 비판보다는 유권자들은 기대에 손을 들어줬다 보고요. 또 자유한국당은 선거를 통해서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또 미래를 제시하고 또 새로운 인물을 통해서 수권정당으로서의 어떤 그런 당의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다. 그래서 유권자의 외면을 받았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정관용> 특히나 아까 1부에서 이번에 재선 당선된 권영진 대구시장과 인터뷰를 했는데 권영진 시장이 그런 표현을 쓰더라고요. 보수의 가치라는 건 안보정당이지만 그것의 전제는 평화를 추구하는 정당인데. 마치 자유한국당은 반평화정당인 것처럼. 즉 남북평화 무드가 만들어지는 것을 정치쇼라는 식으로 비판한 이 대목을 지적하던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백승주> 저도 안보 관련해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많은 제 견해를 밝혔고 당의 입장을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표현이 굉장히 과격해서 국민들에게 거부감을 준 건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가 이렇게 정부가 어느 나라가 정부가 이런 중요한 정책을 펼치는 과정에서 무엇을 주의해라, 무엇을 유의해라. 북한에 절대 속지 마라 이런 메시지를 전하는 것은 사실 정부 여당을 돕는 거거든요. 그러나 이것이 감정적으로 돕는 것이 아니고 발목을 잡는다는 이미 지를 너무 주었고 국민들이 볼 때도 그렇게 느낀 것 같아요. 또 시대 큰 흐름에, 평화라는 흐름에 우리가 좀 발목을 잡고 있는 것처럼 정당 이미지가 만들어진 부분들은 그것이 선거에 나쁜 영향을 줬습니다. 그러나 이제 지적할 때도 격조 있게 그렇게 지적을 하고 비판을 해야 된다고 이렇게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 정관용> 백 의원 스스로 아까 처음에 언급하셨습니다마는 구미시장 더불어민주당의 당선. 또 정당 투표에서도 민주당이 44. 33%, 자유한국당은 41. 26% 그렇지 않습니까?

    ◆ 백승주> 네.

    ◇ 정관용> 이대로라면 백승주 의원도 다음 총선에서는 당선 장담하기 어려운 거 아니겠습니까?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시사자키 제작팀)

     


    ◆ 백승주> 그렇습니다. 구미의 도시 특징이 경북 안에서 공업도시입니다. 창원이나 울산과 비슷하기 때문에 근로자가 한 10만 명, 자영업자 10만 명. 그래서 해서 한 대구, 경북, 구미에 경제적 민심에 영향을 준 것이 최저임금제 산입제도 이 부분 또 노동자들께 충격을 줘서 그 지역에서는 거의 우리가 엄청나게 패배를 했는데요. 그것을 최저임금제에 대해서 산입제 한 것에 대해서 근로자들이 불편한 게 많았고요. 그런 게 있습니다마는. 전체적으로 투표할 때 유권자에게 영향을 준 요소가 북한과 미국 정상회담을 종일 중개한 것이 영향을 많이 줬다고 어느 언론에 보면 한 60% 영향을 줬다고 그러죠. 저희도 또 투표하기 전에는 앞선 여론조사 결과를 가지고 있었는데 한 2% 정도 패배를 했고 또 구미 도시 특징을 볼 때 우리가 늘 변화의 흐름을 쫓아서 좀 더 잘 대응해야 된다 이런 생각 가집니다.

    ◇ 정관용> 구미만이 아니라 부산, 울산, 경남 그런 데 전부 다 민주당이 이겨버렸단 말이죠. 결국은 당이 어떻게든 변화해야 되는데. 백승주 의원 생각하시는 보수 재편의 방향은 어느 쪽입니까?

    ◆ 백승주> 보수의 개편과 절차와 방법. 제가 국회에 들어오고도 수도 없이 해왔거든요. 혁신위원회도 많았고 정당법에 따라서 정당에 등록하는 법인 대표도 8번, 9번 정도 바뀐 것 같아요. 수많은 변화를 했는데. 탄핵정국 이후에 지방선거까지 국민들에게 수권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못 드린 것 같습니다. 다음 정부를 맡겨도 될 만하다, 정부를 맡길 인물들이 많다. 정책도 맡길 만하다 이런 믿음을 못 주기 때문에 보수정당으로서 수권 능력을 보여줘야 된다. 거기에 모든 새로운 인물이 들어가야 되고 또 시대 흐름에 맞는 정책정당으로서 이미지도 줘야 하고또 국민들에게 다음 정권을 맡겨도 되겠다는 이런 확신을 주고 그 지도자들이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과 사진을 찍을 때 후보들이 그 사진으로도 표를 얻을 수 있는 그런 변화를 보여줘야 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정관용> 과제가 참 큽니다. 하루아침에 방법이 찾아질 것 같지 않으니까 우선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깊이 숙고하고 모여서 많이 논의들 많이 하셔야겠네요.

    ◆ 백승주> 내일 대표권한대행을 맡게 된 원내대표가 긴급의총을 2시에 소집을 합니다. 긴급의총에서 자유한국당이 나갈 방향, 새로운 지도부 구성하까지 우리가 다뤄야 될 여러 가지 이슈들을 토론을 많이 하고 내일 하루에서 그치지 않고 계속 그 문제를 다루고 갈 것으로 보입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저희도 함께 그 긴급의총 지켜볼게요. 오늘 고맙습니다.

    ◆ 백승주> 감사합니다.

    ◇ 정관용>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