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미회담은 내일 하루, 종전선언은 추후 과제"



정치 일반

    "북미회담은 내일 하루, 종전선언은 추후 과제"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회담 이후 협상 중요"
    北은 CVID개념에 부정적,서술적으로 풀어야
    2차,3차 정상회담에 대한 부분도 예고될 듯
    종전선언 당장 못해.. 미국내 법적검토 필요


    ■ 방 송 : FM 98.1 (18:30~19:55)
    ■ 방송일 : 2018년 6월 11일 (월) 오후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 정관용> 그야말로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 이제 정말 몇 시간 남지 않았습니다. 싱가포르 현지에서 성김 주필리핀 미국대사 또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최종 조율을 하고 있다니까 합의문 초안을 쓰고 있는 것 아니냐 다들 그렇게 내다보고 있는데요. 어떤 내용이 담길까요. 통일연구원 김연철 원장을 연결합니다. 원장님, 안녕하세요.

    ◆ 김연철> 네,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보통 정상들이 만나기 전에 합의문 초안이 먼저 만들어지죠?

    ◆ 김연철> 최종 합의문 조율을 위해서 실무회담이 지금 막 끝난 것 같습니다. 사실 뭐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오늘 오전부터 시작을 해서 계속해서 방금 전까지 했고요. 아시다시피 판문점에서 사실은 오랫동안 다섯 차례에 걸쳐 실무회담을 했는데 여전히 합의가 안 된 부분은 있을 거고, 내일 정상회담에서 조금 더 구체화될 부분도 있을 거고 그건 아마 내일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 정관용> 지난번 남북 정상회담 이후에 판문점 선언이 나올 때 말이에요. 그때도 오전에 회담하고 오후에 회담이 또 길게 이어질 거라고 하더니 거의 회담 없이 그냥 합의문이 나왔잖아요?
    성김 주 필리핀 미국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사진=이한형 기자)

     


    ◆ 김연철> 남북 정상회담하고 북미 정상회담은 조금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 정관용> 그런가요?

    ◆ 김연철> 네. 지금은 사실 북미 정상회담은 처음 만나는 거고 비핵화의 어떤 과정과 방법론에 대해서도 중요한 정책들이 많지 않습니까? 그런 면에서 보면 아마 어느 정도까지 구체적으로 잘 되는지 지켜봐야 될 같고요. 다만 정상회담은 실무협상 하고는 좀 다릅니다. 다시 얘기해서 정상회담은 사실 큰 틀에서 합의를 하는 거고요. 구체적인 로드맵이나 시간표나 그런 조치들에 대해서는 정상회담 끝나고 아마 실무협상을 통해서 구체화할 수 있을 겁니다.

    ◇ 정관용> 어차피 남북 정상회담과 달리 북미 간에는 처음 만나는 거기 때문에 내일 양국 정상 테이블에서 실질적 논의와 담판도 있을 수 있다, 그건가요?

    ◆ 김연철> 네, 지금 대체로 보면 사실은 양측의 입장 차이가 많이 좁혀진 것 같습니다. 대체로 보면 그야말로 완전한 비핵화와 완전한 체제 보장을, 그러니까 목표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의견 교환에 이른 것 같고요. 다만 이제 미국은 완전한 비핵화의 내용을 CVID, 이 네 단어를 어떻게 포함시킬 것이냐 하는 문제를 갖고, 이 회담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겠다 이렇게 하는 건데... 그 부분과 관련돼서는 북한도 그 개념 자체에 대해서 부정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아마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하는 부분들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막판까지 둘이 노력을 하고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는 여기까지는 똑같고. 미국이 요구하는 것은 비핵화고 북한이 요구하는 것은 체제보장 아니겠습니까?

    ◆ 김연철> 네,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먼저 양쪽이 지금 다들 의구심을 갖고 있는 게 정말로 북한이 그렇게 완전 검증 가능,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할 거냐... 그런 의지 있다고 보세요?

    ◆ 김연철> 네, 북한은 관계정상화가 이루어지면 핵무기를 가질 이유가 없다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4월 27일 우리 남북 정상회담에서도 완전한 비핵화라는 개념에 합의를 했고요. 또 그 밑에 보면 1991년 12월달에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 준수 의지도 간접적으로 밝혔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최종 목표로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부정하지 않는데요. CVID라는 개념은 또 역사적으로 보면 그야말로 북한과 미국의 관계가 가장 악화된 시기에 나왔던 개념 아니겠습니까?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이게 북한은 그 개념 자체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을 하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미국 입장에서도 그 개념을 그대로 집어넣기에는 아마 쉽지 않아 보이고요. 다만 그 내용의 개념을 풀어서 서술적으로 합의문에 포함시키는 게 아마 회담 주체로서 중요한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 정관용> 그게 이제 표현상의 문제는 그렇고 실질적으로 내용에 들어가면 기존 핵무기,핵물질, 원자로, 장거리미사일, 연구시설 이런 것들을 하나하나 다 검증하고 없애야 되는 거잖아요?

    ◆ 김연철> 그렇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일종의 비핵화의 대상과 또 신고나 사찰이나 검증의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사실은 정상회담에서 다 합의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대체로 아주 원칙적인 수준에서 그런 부분들을.

    ◇ 정관용> 합의하고?
    싱가포르 도착한 트럼프 대통령(사진=이한형 기자)

     


    ◆ 김연철> 합의하고 그 이후에 아마 조정할 것입니다.

    ◇ 정관용> 반대로 미국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는 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을 할 의지가 분명히 있을까요?

    ◆ 김연철> 이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아시다시피 체제 보장이라는 거는 관계정상화라는 개념도 있고 평화정착과 관련된 부분도 있고 제재완화 부분도 있고 굉장히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내부적으로 봐도 대통령이 결정할 수 있는 영역이 있고요. 또 의회의 비준절차를 밟아야 되는 영역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도 마찬가지로 비핵화라는 목표에 해당하는 체제보장을 적시를 할 것 같고요. 다만 구체적인 방법론에 관련해서는 마찬가지로 실무협상의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 정관용> 우리 김 원장께서는 어쨌든 내일 포괄적인 의미의... 대체로 큰 틀의 합의는 나온다 이렇게 보시는 거죠?

    ◆ 김연철> 네, 목표 부분에 대해서도 공감을 할 거고요. 중요한 것은 현재 상황에서 목표까지 이게 도달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애로와 난관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 난관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마 자주 만날 것 같고요. 2차 정상회담이나 3차 정상회담에 대한 부분도 어느 정도 예고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정관용> 일선에 의하면 김정은 위원장이 오는 7월에 평양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열자 이런 제안을 했다는 설도 있고 또 트럼프는 가을에 김정은을 미국으로 초청해서 백악관에서 만난다, 이런 얘기도 있었고. 그런데 7월이면 또 너무 빠른 거 아닙니까?

    ◆ 김연철> 지금 이제 이 현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금 이제 정상 간의 합의가 있고요. 그 이후에 실무협상이 있을 것 같고요. 또 이제 실무협상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차이들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또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정상회담을 다시 열어서 그야말로 이 과정의 이행과정을 갖고 갈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시기와 장소를 할 것은 아마 내일 봐야 될 것 같고요. 추후 정상회담에 대한 합의, 원칙적인 합의는 있을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정관용> 내일 하루로 회담이 끝납니까, 하루 연장됩니까? 그런 설도 많이 있었는데 어떻게 보세요?

    ◆ 김연철> 그건 아시다시피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스타일로 보면 지금 현재 수준에서 연장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정상회담을 앞두고 충분한 실무회담을 거쳤고요. 그리고 아주 구체적이고 상세한 문제들은 실무회담을 통해서 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아마 내일 정도에 끝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정관용> 민감한 종전선언 문제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싱가포르 총리 회담마친 김정은 위원장(사진=이한형 기자)

     


    ◆ 김연철> 종전선언은 일단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합의문에 넣을 수 있을 것 같고요. 실질적으로 종전선언을 언제,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는 그것도 추후 과제로 넘길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체로 저도 지난주에 미국에 갔다 왔는데요. 워싱턴DC의 의견들은 종전선언과 관련돼서는 법적으로 검토해야 될 부분들이 좀 있는 것 같다. 그러니까 법적으로 검토할 부분들은 불가침협정이라든가 기타 협정 여러 가지. 미국 내부의 어떤 법률과의 상충 가능성 이런 거하고도 관련이 있을 것 같고요. 또 미국 내부적으로는 지금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이 일종의 한미동맹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서 좀 더 실무적인 준비를 해야 되지 않느냐라는 것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그런 여지를 아마 남겨두는 수준에서 합의문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 정관용> 그렇다면 합의문에는 이 비핵화와 체제보장에 대한 포괄적 합의 그다음에 종전선언 추진에 대한 방침. 그리고 다음번 실무회담 및 추후 양국 정상회담은 이어질 거라고 하는 합의. 이 정도가 들어가겠군요?

    ◆ 김연철> 그 정도가 아마 큰 틀인 것 같고요. 그 틀의 어떤 구체성 수준은 아마 내일 오전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단독회담을 통해서 그것을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표현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그 수위가 결정되지 않을까 이렇게 보여집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다 같이 내일을 기다려봐야죠. 고맙습니다.

    ◆ 김연철> 네, 고맙습니다.

    ◇ 정관용> 통일연구원의 김연철 원장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