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4일 BGF와 '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제공)
국내 통신업계 1위 SK텔레콤과 편의점 1위 'CU(씨유)' 투자회사인 BGF가 손잡고 유통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한 '미래형 유통 서비스'를 선보인다.
4일 SK텔레콤은 BGF와 '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점포를 함께 구축하기로 했다. 1년 내 이런 기술을 적용한 편의점이나 일반 오프라인 매장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다.
구체적은 형태는 나오지 않았지만 점포 내에서 SK텔레콤 AI '누구'가 고객을 응대하고 생체 인식, 영상 보안 등을 적용해 고객을 인지하거나 센서로 재고를 관리하는 '스마트 선반' 등의 방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온·오프라인 연계 커머스, 멤버십과 간편결제 등 분야에서도 협력할 방침이다.
SK텔레콤과 BGF는 공동 사업 추진의 첫 단계로 온라인 프리미엄 신선식품 전문회사인 SK플래닛의 자회사 '헬로네이처'를 합작 법인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BGF는 헬로네이처 유상 증자에 참여한다. 증자 후 SK플래닛과 BGF의 '헬로네이처' 지분 비율은 49.9대 50.1이 된다.
2012년 설립된 헬로네이처는 지난해 기준 가입자가 50만 명에 달한다. 1천여 생산자로부터 농수산물, 축산물 등을 직접 공급받아 주문 다음 날 아침 8시까지 배송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서울 전역에서 제공 중이다.
BGF는 헬로네이처에 CU 편의점 물류 역량을 이식하고, 1만 3천여 곳에 달하는 CU매장과 헬로네이처 간 서비스를 연계할 방침이다. 헬로네이처는 생산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오프라인 신선식품 시장 진출도 검토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유영상 코퍼레이트 센터장은 "국내 유통을 대표하는 BGF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유통 산업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BGF 이건준 사장도 "온라인 프리미엄 신선식품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이라며 "BGF와 SK텔레콤, SK플래닛이 보유한 역량간 시너지를 통해 헬로네이처를 신선 프리미엄 식품 시장의 선도 회사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