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은 '3회 포옹', 비쥬일까 형제키스일까



정치 일반

    김정은 '3회 포옹', 비쥬일까 형제키스일까

    스위스 3번 양볼에 키스, "金 스위스 유학 영향"
    사회주의 형제포옹, "사회주의 형제키스 변형"

    지난 26일 2차 남북정상회담이 끝난 후 헤어질 때 문 대통령을 세 차례 포옹한 김 위원장. 사진=청와대 제공

     

    지난 2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한 달 전 1차 정상회담 때보다 친밀해 보였다.

    회담 모두발언에서 문 대통령이 "1차 회담 이후 한국에서 김 위원장의 인기가 높아졌다"고 하자 김 위원장은 "다행"이라고 화답했다. 회담장에는 웃음꽃이 만발했다.

    문 대통령이 방명록을 작성할 때 북한을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으로 쓰자 옆에 서 있던 김 위원장이 미소를 띄우고 박수를 보내기도 했다.

    특히 양국 정상이 회담을 마치고 헤어질 때 포옹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김 위원장은 악수를 나눈 다음 문 대통령을 왼쪽, 오른쪽 번갈아 가며 3번 껴안았다.

    안나 파이필드 트위터 캡처

     

    김 위원장의 인사법은 국내외에서 화제가 됐다. 워싱턴포스트 도쿄 지국장 안나 파이필드 기자는 26일 트위터에 양국 정상이 3번 포옹하는 영상을 올린 뒤 "이상한 3번의 포옹을 확인해보라"고 적었다.

    김 위원장은 왜 문 대통령을 3번 껴안았을까.

    첫 번째, 김 위원장이 스위스 유학파라서 유럽식 인사를 구사한다는 분석이다. 김 위원장은 15세 때인 1998년 9월부터 2000년 가을까지 스위스 베른의 한 공립학교를 다닌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 거주민의 말을 종합하면, 유럽에서는 친분 있는 사이에서 '비쥬'(bissou)가 통용된다. 비쥬는 상대와 볼을 맞대는 인사법을 말한다. 각 나라마다 볼을 맞대는 횟수가 다른데, 스위스는 통상 3번 볼을 번갈아 가며 맞댄다.

    스위스의 한 트위터리안은 안나 파이필드 기자의 트윗에 "스위스에서는 양쪽 볼에 번갈아 3번 키스한다"는 답글을 남겼다.

    두 번째,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보내는 신뢰와 존중의 메시지라는 해석이다.

    과거 냉전 시절, 사회주의 국가 정상들은 독특한 인사를 나눴다. 이른바 '사회주의 형제 키스'(The socialist fraternal kiss)로, 서로 포옹한 상태에서 양 볼에 번갈아 3번 입맞춤했다.

    브레주네프 소련 공산당 서기장과 호네커 동독 공산당 서기장이 1979년 동독 수립 30주년 행사에서 한 형제키스 장면은 전설처럼 내려온다. 베를린 장벽에 벽화로 그려져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당시 사회주의 형제 키스는 격식 있는 인사법이었다. 사회주의 국가 간 특별한 관계와 서로에 대한 정중한 태도를 상징했다. 한 소련 전문가는 "사회주의 형제 키스 생략은 두 나라 관계가 친밀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했다"며 "소련 붕괴 후 중국 정상은 소련 정상과 인사할 때 '형제 포옹'을 나누지 않았다"고 전했다.

    사회주의 형제 키스는 아시아의 사회주의 국가 정상 사이에서 '사회주의 형제 포옹'(The socialist fraternal embrace)으로 변형됐다. 아시아인은 볼키스가 익숙지 않기 때문이다.

    동유럽에서 공산주의가 붕괴한 뒤 사회주의 형제 키스는 자취를 감췄다. 그러나 사회주의 형제 포옹은 김 위원장 같은 아시아 지도자에 의해 계승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