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4~25일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자 등록



광주

    24~25일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자 등록

    공식 선거운동은 5월 31일부터

     

    전라남도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6월 13일 시행하는 제7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선거의 후보자 등록을 5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관할 선거구 선관위에서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선거에 출마하려면 25세 이상의 국민으로서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피선거권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하며, 지방선거의 경우 선거일 현재 계속하여 60일 이상(4월 15일 이전부터)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 안에 주민등록이 돼 있어야 한다.

    정당의 당원인 사람은 무소속 후보자로 등록할 수 없으며, 후보자 등록기간에 당적을 이탈·변경하거나 2개 이상의 당적을 가지고 있는 때에는 후보자로 등록할 수 없다.

    후보자 등록 시 정당의 추천을 받은 후보자는 추천정당의 당인 및 그 대표자의 직인이 날인된 추천서를 첨부(비례대표 후보자는 본인 승낙서 추가) 해야 하며, 교육감 선거와 무소속 후보자는 선거권자의 서명이나 도장을 받은 추천장을 첨부하여야 한다.

    정당이 비례대표 지방의원 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할 때에는 후보자의 50% 이상, 매 홀수 순위에 여성을 추천해야 하며, 이를 위반하면 비례대표 후보자 등록이 모두 무효가 된다.

    후보자로 등록한 사람은 5월 31일부터 본격적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5월 30일까지는 예비후보자에게 허용된 방법으로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후보자 등록상황 및 후보자 정보는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http://info.nec.go.kr)과 '선거정보' 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후보자가 제출한 재산과 병역·전과·학력·세금납부 체납사항·후보자 등록 경력 관련 서류는 지방자치단체장(교육감 포함, 이하 같음) 및 국회의원 재선거는 후보자 등록 수리가 완료된 때부터, 기타 선거의 후보자는 5월 26일부터 선거일까지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정책과 공약 알리미(http://policy.nec.go.kr)와 '선거정보' 앱을 통해 정당과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도 공개하고 있다.

    지난 5월 16일에 지방선거에 참여하는 정당 중 11개 정당의 10대 공약을 공개하였고, 5월 28일부터 지방자치 단체장 선거 후보자의 5대 공약을, 6월 4일에는 국회의원 재선거를 포함한 모든 선거(비례대표 선거 제외) 후보자의 선거 공보도 공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