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도당으로 차세대 메모리 소자 구현…"헬스케어 혁신 원천 기술"



기업/산업

    포도당으로 차세대 메모리 소자 구현…"헬스케어 혁신 원천 기술"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국내 연구진이 포도, 사과 등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포도당으로 차세대 메모리를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이 메모리는 유연하고 인체에 무해해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김현재 연세대학교 교수 연구팀이 포도당 물질을 활용해 저항 스위칭 메모리 소자를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저항 스위칭 메모리란 현재 사용되고 있는 USB, SSD 등의 저장매체를 대체할 차세대 비휘발성 메모리의 한 종류다.

    연구 성과는 재료과학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 Materials)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섭취하는 천연재료인 포도당을 전자소자에 접목하였을 때 데이터 저장 기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기반으로 몸에 친화적인 저항 스위칭 메모리를 개발했다.

    개발된 전자소자는 유연하고, 장기간 체내에 삽입되어도 인체에 무해하다. 또한 몸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아서 흡수될 수 있다.

    김현재 교수는 "이 연구는 생체 무해성과 고성능 메모리 특성을 모두 만족하는 메모리 소자를 구현한 것"이라며 "다양한 스마트 헬스케어 전자기기에 적용되어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원천기술로 볼 수 있다"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