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65세 이상 운전면허증 반납하면 각종 혜택



부산

    부산 65세 이상 운전면허증 반납하면 각종 혜택

    전국 최초로 어른신 교통사랑카드 발급해 상업시설 이용 할인
    참여 업체에게도 광안대로 통행료 면제 등 혜택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전국 최초로 65세이상 고령자가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할 경우 시내 상업시설 이용시 이용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어르신 교통사랑 카드'를 7월부터 발급한다.

    부산시는 최근 5년간 전체 교통사고는 감소하고 있지만,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는 증가추세에 있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르신 교통사랑 카드'제도를 도입한다.

    이번에 도입하는 부산시의 '어르신 교통사랑 카드'제도는 일본의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주반납제도를 벤치마킹했다.

    일본의 경우 1998년부터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고령자의 운전사고 다발과 그에 대한 대책으로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 고령자에게 교통 승차권과 상업시설 이용 할인혜택을 주는 제도를 도입했다.

    그 결과, 매년 20만 명 이상의 고령자들이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줄이는 효과를 올리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연간 4천여명의 고령자가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시는 '어르신 교통사랑 카드'의 활성화를 위해 뜻있는 참여 협력업체를 다음달 말까지 모집한다.

    참여 업종은 노인이 선호하는 의료기관, 음식점, 외식업체, 이․미용, 목욕업, 사진관, 안경점 등이다.

    참여 업체에 대해서는 시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와 아울러 광안대로 통행료 면제, 시내 공영주차장 요금 50%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카드 발급은 먼저 도로교통공단 남부·북부면허시험장에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어르신 교통사랑 카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한편, 부산시는 올해 초 발표한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시 10만원권 교통카드 제공시책도 7월중 시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500명에게 할 계획이다.

    신청 자격은 올해 2월 이후 운전면허 자진 반납자에 한하며 신청자가 많을 경우 추첨에 의해 지급한다.

    부산시는 2022년까지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를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감축하는 것을 목표(2017년 77명 →2022년 38명)로 고령자 교통안전교육 활성화와 위험지역 교통안전시설 확충, 고령자전용 교통안전교육장 조성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