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 당국자 "美, 주한미군 규모 변경계획 없음 확인"



국방/외교

    외교부 당국자 "美, 주한미군 규모 변경계획 없음 확인"

    "방위비 분담금 협상서 미 측, 주한미군 규모와 성격 변경할 계획 없다는 점 재확인"

     

    미국이 제10차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회의에서 주한미군 규모를 변경할 계획이 없음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지난 14~15일 워싱턴 DC에서 열린 SMA 3차 회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당국자는 "미측은 한반도 지역에 대한 굳건한 안보공약을 재확인하면서 주한미군의 규모와 성격을 변경할 계획이 없음을 확인했다"면서, "한미는 SMA 협의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 달성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 환경을 지속해서 조성해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한반도에 조성된 긍정적 정세 변화를 한미동맹 차원에서도 견고하게 뒷받침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또 "저희 측은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을 위해 방위비 분담금 이외에도 다양한 직간접 기여를 하고 있음을 설명했고, 미측도 기본적으로 이러한 우리 정부의 기여를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당국자는 미국 측의 주한미군 관련 발언 맥락에 대해서는 "최근 주한미군 철수, 삭감 얘기가 양측에서 나오니 양국 정상이 그 문제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말했고, 그 연장선상에서 미 측이 얘기했다"면서 "미측이 먼저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협의와 북미정상회담, 북한 비핵화 협상 등과의 연계성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현재 한반도 상황에 비춰 이 협의를 진행하자는 얘기는 없었다"면서도 "다만 양측이 현 상황을 면밀하게 주시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3월 1차 회의, 지난달 2차 회의를 연데 이은 3차 회의다. 이번 회의에서 한미 양국은사안 별 양측의 입장 차를 좁혀나가는데 주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