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내년부터 숫자 도메인 도입, '1234.한국' '1588.kr' 가능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컴퓨터/인터넷

    내년부터 숫자 도메인 도입, '1234.한국' '1588.kr' 가능

    뉴스듣기

    내년부터 '1234.한국'이나 '1588.kr' 등과 같이 숫자로 된 도메인(인터넷상 웹사이트 주소) 등록이 가능해진다. 또 주소 자원의 안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해 국가 도메인 운영체계 고도화도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 초연결 네트워크 사회 대응을 위한 '제5차 인터넷주소자원 기본 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우선 내년부터 대리운전 번호 등 개인, 기업 등이 보유한 숫자브랜드를 웹사이트 주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숫자도메인의 등록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특수번호 보호방안 마련과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등을 거칠 예정이다.

    또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서비스 확산 추세에 따라 한글도메인 활성화도 추진한다. 우선 한글도메인이 없는 공공기관의 도입을 촉진하고 한글과 영문 도메인 묶음판매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민간 부분으로 확산할 예정이다. 현재 정부 기관 57개 중 30개(55%), 공공 기관 330개 중141개(43%)에서 한글 도메인을 도입했다.

    이와함께 증가하는 초연결 네트워크 수요에 지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 소프트웨어(OS) 다양화 △서버가상화 △고성능 전용서버 도입 등을 통해 국가 도메인 운영체계 전반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분산서비스 거부공격(DDoS) 등 국내·외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사전 차단·분산할 수 있는 클린존 및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 국가도메인 보안성을 최고 수준으로 강화한다.

    최영해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초연결 네트워크 사회를 대비해 국가도메인 운영체계 혁신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고 미래 인터넷 주소자원 확보를 위한 국제협력과 시장 친화적인 주소자원 정책을 지속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