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무원 83명 입건' 부산지역 보건소 "쇼크 상태"



부산

    '공무원 83명 입건' 부산지역 보건소 "쇼크 상태"

    처벌 수위 따라 보건 업무 공백까지 예상, 16개 보건소 소장 '탄원서' 제출

     

    80명이 넘는 부산지역 보건소 공무원들이 입찰방해와 불법의료행위를 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되면서 일선 보건소가 혼란에 빠졌다. [관련기사 5.15 CBS노컷뉴스='의약품 입찰비리' 부산 16개 보건소 공무원 무더기 덜미]

    이들의 처벌 수위에 따라 보건소 업무 차질이 예상되는 등 이번 사태의 파장이 시민들에게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정 의약품 도매업체에 계약을 몰아주는 등 입찰 방해 혐의로 입건된 부산지역 보건소 공무원은 모두 17명.

    이와 함께 간호사 등 66명의 보건소 공무원은 의약품 도매업체로부터 싼값에 예방백신을 구매해 가족이나 지인에게 불법의료행위를 한 혐의로 입건됐다.

    이처럼 현재까지 경찰에 입건된 보건소 공무원은 모두 83명에 이른다. 부산지역 전체 16개 보건소 직원이 700명 안팎인 것을 감안하면 10%가 넘는 수가 경찰에 입건된 것이다.

    한 개 보건소 당 5~6명의 공무원이 이번 사건에 연루되면서 일선 보건소에서는 업무에 차질이 빚어질 정도로 혼란스러운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지역 A보건소 관계자는 "직원들이 상당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며 "당사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주위의 눈치를 보는 등 사실상 쇼크 상태에 놓였다"고 털어놨다.

    여기에다 입건된 보건소 공무원들의 형사 처벌 수위에 따라 행정징계도 불가피해 지역 보건업무 공백까지 예상되고 있다.

    실제, 부산시 감사관실과 보건 관련 부서는 현재 검찰로 송치된 이번 사건의 처벌 정도에 따라 행정 조처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지역 16개 보건소 소장들은 부산경찰청장과 부산지검장 앞으로 지역 보건의 현실을 고려해달라는 탄원서까지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B보건소 소장은 "법적으로 따지면 물론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해야할 일"이라면서도 "대가성이 없고 관행적으로 이뤄져 왔다는 현실을 고려해달라는 차원의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법적 테두리를 벗어난 보건소 공무원들의 관행적 일탈이 지역 전체 보건소에서 한꺼번에 드러나면서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이 떠안아야할 처지에 놓였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