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삼성 노조 와해 총괄 전무 영장, 상무 혐의추가해 재청구



법조

    檢, 삼성 노조 와해 총괄 전무 영장, 상무 혐의추가해 재청구

    삼성전자서비스 윗선까지 수사 마무리, 삼성전자→그룹까지 확대 촉각

    (사진=자료사진)

     

    삼성의 노조파괴 공작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공작을 총괄한 삼성전자서비스 최모 전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한 차례 영장이 기각됐던 윤모 상무에 대해서도 혐의를 추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10일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 혐의로 최 전무와 윤 상무, 박모 공인노무사와 함모 부산동래센터 전 대표 등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최 전무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가 설립된 2013년 7월부터 최근까지 삼성전자서비스가 노조파괴 공작을 위해 만든 이른바 '종합상황실' 실장으로 일하면서 실무를 총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른바 '그린화 작업'으로 불린 노조파괴 공작을 지휘한 최 전무는 '노조활동=실업'이라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협력사 4곳을 '기획 폐업' 하고 그 대가로 폐업 협력사 사장에게 수억원의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한 차례 영장이 기각된 윤 상무에 대해서도 검찰은 이번에 재취업 방해 혐의 등을 추가로 적시해 영장을 청구했다. 윤 상무는 종합상황실의 실무책임자로 역시 2013년 7월부터 2015년 말까지 '그린화' 작업을 실시하고 3곳의 협력사의 '기획 폐업'에 관여한 혐의다.

    추가된 혐의는, 노조를 창설하려는 '문제 인물'들을 배제하기 위해 윤 상무가 이들이 소속된 협력사를 기획 폐업 시키고 이들이 다시 직장을 얻는 것까지 방해한 게 그 내용이다. 노조 설립을 방해하고 주동자들을 해고하기 위해 위장폐업을 실행하고 금품을 받은 협력사 대표 함씨도 영장이 청구됐다.

    검찰은 이와 함께 기획 폐업 실무를 직접 추진하고 노조 가입 여부에 따른 각종 차별 조치 실행 등 불법 공작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 박 노무사에 대해서도 영장을 청구했다. 그는 노조파괴 전문업체로 알려진 창조컨설팅에서 수 년간 근무한 바 있다.

    지금까지 노조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삼성전자서비스 윗선까지 수사가 진행되면서, 삼성전자와 그룹 차원의 개입 여부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가 본격화될 거승로 보인다. 검찰은 이미 그룹 미래전략실과 경영자단체인 경총이 노조파괴 공작에 관여한 정황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