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삼성바이오로직스, 어떻게 3천억에서 4조로 뻥튀기 됐나"



기업/산업

    "삼성바이오로직스, 어떻게 3천억에서 4조로 뻥튀기 됐나"

    박영선 "삼성바이오로직스, 이재용 부회장 승계 '핵심'"

    - 금감원 '분식회계 맞다' vs 삼성 '아니다'
    -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도 가치 ↑
    - 2016년 상장 당시 '금융가의 우병우' 존재
    - 적자회사 상장, 특혜 없었나 살펴봐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19:55)
    ■ 방송일: 2018년 5월 8일 (화) 오후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박영선 (민주당 의원)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홈페이지 캡쳐)

     

    ◇ 정관용>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논란, 지금 금감원은 분식회계다, 이런 자체 결론을 내렸다는데. 삼성 쪽은 강하게 반박하고 있죠. 이게 중요한 이유는 삼성그룹 차원의 이재용 부회장으로의 승계 작업과 관련이 깊다는 거고요. 게다가 이번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아예 상장 과정에서 엄청난 특혜를 받았다, 이런 주장까지 나왔네요. 이 주장 펴신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을 연결합니다. 박 의원 안녕하세요.

    ◆ 박영선> 안녕하세요.

    ◇ 정관용> 이게 분식회계가 맞느냐 안 맞느냐는 아마 법정까지 가야 될 것 같더라고요. 내용이 워낙 복잡하던데 분식회계라고 주장하는, 그러니까 그렇게 보는 금감원의 입장은 어떤 건지 간략하게 좀 정리해 주시겠어요?

    ◆ 박영선> 이 금감원의 입장은 이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갑자기 2015년에 자회사로 있던 바이오에피스라는 회사를 관계사로 바꾸는 문제, 여기에서 이제 시작이 되는 건데요. 이 자회사로 있던 바이오에피스를 왜 관계사로 바꾸냐 그리고 이것을 왜 회계 처리를 이런 식으로 했느냐. 그런데 여기서 핵심이 뭐냐 하면 자회사로 있으면 그냥 장부가로 계산을 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을 관계사로 바꾸게 되면 시가로 평가가 됩니다.

    ◇ 정관용> 시장 가격으로?

    ◆ 박영선> 네, 시장 가격으로.

    ◇ 정관용> 그래서 얼마였던 게 얼마가 된 거예요?

    ◆ 박영선> 장부가 3000억 원이었던 자회사가 갑자기 이 시가로 계산이 되니까 4조 8000억 원으로 뻥튀기가 되는 거죠.

    ◇ 정관용> 3000에서 4조 8000으로?

    ◆ 박영선> 그렇습니다. 그것이 자회사에서 관계사로 과연 바꿀 수 있는 요건이 됐느냐 안 됐느냐. 바로 이 문제거든요.

    ◇ 정관용> 그런데 요건이 아닌데 이렇게 했다는 게 금감원 입장이고.

    ◆ 박영선> 금감원은 요건이 아닌데 했다는 것이고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무슨 국제 기준, 이렇게 갖다. 이유를 그렇게 대는데. 이 국제 기준에도 제가 보기에는 이게 좀 맞지가 않습니다.

    ◇ 정관용> 어쨌든 이거는 법정까지 가야 할 문제니까 이 정도 하고요. 이렇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태를 엄청 좋아지게 만든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게 한 게 이재용 부회장으로의 승계랑은 어떻게 연결되는 겁니까?

    ◆ 박영선> 이제 이것이 결국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으로 문제가 올라가는데요.

    ◇ 정관용> 또 그 문제군요.

    ◆ 박영선> 그렇습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비율이 불합리했다라는 건 이제 지금 정평이 나 있는 것이고요. 이 당시에 국민연금이 우리는 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이 불합리하지만 그러나 삼성물산이 갖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또 제일모직이 최대 주주로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미래의 가치를 보고 여기에 찬성하겠다 이런 의견을 냅니다.

    ◇ 정관용> 맞아요, 맞아요.

    ◆ 박영선> 거기에 바로 핵심이 이 바로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제일모직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분을 많이 갖고 있군요?

    ◆ 박영선>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제일모직 가치를 높게 쳐주는 것이 옳다 이런 거로군요.

    ◆ 박영선>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렇게 하는 것이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이재용 부회장이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됐던 것이고.

    ◆ 박영선> 그렇습니다.

    ◇ 정관용> 이렇게 다 연결이 되는 거네요.

    ◆ 박영선> 다 연결이 되는 겁니다.

    ◇ 정관용> 게다가 우리 박영선 의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장될 때 특혜가 있었다고 하는데 상장은 언제 됐습니까?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

     

    ◆ 박영선> 2016년에 상장이 됐는데요. 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1년에 설립이 됐는데.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계속 적자 회사입니다. 그런데 그동안에 증권거래소에는 적자회사는 상장이 되지 못하도록 돼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적자회사가 자꾸 상장이 되면 이 주식을 사는 투자자들이 혼선이 오니까요. 그런데 증권거래소에서 갑자기 2015년도에 규정을 바꿉니다. 적자기업도 상장할 수 있도록. 그러고 나서 이제 상장된 2016년에 상장이 되는데요. 2016년에 이 상장을 하면서도 이것이 너무 적자기업이니까 아마 삼성 입장에서는 이게 적자기업이 이렇게 큰 적자 상태로 상장이 되면 문제가 된다, 이렇게 생각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고 저는 봅니다.

    ◇ 정관용> 그렇죠.

    ◆ 박영선> 그래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바이오에피스를 자회사에서 관계사로 바꾸면서 그 적자를 메우기 위해서, 적자를 메우기 위해서 2015년도에 이 회계 기준을 바꾸면서 1조 9049억 원의 흑자로 이걸 만들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 거죠.

    ◇ 정관용> 계속 적자 보던 회사도 상장할 수 있다고 규정을 바꾼 게 바로.

    ◆ 박영선> 2015년입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이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위한 거였다라고 보시는 겁니까?

    ◆ 박영선> 사전에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2015년에 이런 규정을 바꾸고 나서 지금까지 적자회사가 상장된 건수가 딱 이거 한 건밖에 없습니다.

    ◇ 정관용> 그래요? 하긴 상식적으로 따져봐도 계속 적자 보는 회사를 상장하면 그 주식을 누가 사겠어요?

    ◆ 박영선> 그렇습니다. 그런데 딱 이거 한 건이거든요. 한 건인데 그러면 증권거래소가 이렇게 규정을 바꿀 정도의 어떤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어떤 배경이 있었느냐? 그렇지도 않고요. 굉장히 굉장히 그렇게 숨어서 이것을 살살 바꿨던 것으로 보입니다. 바꿨던 것으로 보이고 이렇게 어떤 적자회사를 상장할 수 있을 정도의 용단을 내리는 데는 저는 여기에 뭔가가 배경이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 의심을 하는 거죠. 그리고 2015년 당시에는 이제 증권가와 금융가에 마치 이제 법조계 우병우와 같은 사람이 존재했었다라고 사람들이 이야기하는데요.

    ◇ 정관용> 그게 누구예요?

    ◆ 박영선> 제가 뭐 그분 성함까지는 얘기하기는 좀 지금은 왜냐하면 이게 아직 확실하게 제가 밝혀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지만 이분이 나중에 또 이런 어떤 2015년도에 이분이 있었던 자리를 보면 증권거래소의 규정을 바꿀 수 있는 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그런 자리에 있었더라고요.

    ◇ 정관용> 어느 자리였는지도 말씀 못 하세요?

    ◆ 박영선> 아니, 뭐 그거는 할 수는 있는데요. 금융위원회에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금융위원회가 이런 어떤 것들을 다 관장을 하잖아요.

    ◇ 정관용> 물론이죠. 금융위원회 어느 직책이었습니까?

    ◆ 박영선> 그러면 이제 누구인지 다 아니까요.

    ◇ 정관용> 금융위원회 고위직?

    ◆ 박영선> 금융위원회 고위직입니다. 고위직이고 당시에 금융가의 우병우다라고 불리던 분인데 저는 그 금감원이 단순하게 이런 어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부분만 들여다볼 것이 아니라.

    ◇ 정관용> 여기까지 봐야 된다?

    ◆ 박영선> 이 상장 과정에서 2015년도의 증권거래소는 무슨 이유로 적자기업을 상장할 수 있도록 규정을 고쳐줬으며 그 규정이 고쳐진 다음에 이런 분식회계가 있었고요. 그리고 2016년에 상장을 했기 때문에 이 과정을 좀 분명하게 볼 필요가 있다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아직 거기에 대한 조사 같은 건 전혀 이루어진 바가 없죠, 상장 과정에 대해서.

    ◆ 박영선> 전혀 이루어진 바도 없고요. 제가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위원회에서 이재용 부회장에게 이것을 직접 질문을 했었습니다.

    ◇ 정관용> 그랬더니 뭐라고 답변했어요?

    ◆ 박영선> 삼성바이오로직스, 이거와 관련해서 좀 특혜 상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그 실황이 지금도 살아있습니다, 유튜브에 들어가면 나오는데요.

    ◇ 정관용> 뭐라고 그랬어요?

    ◆ 박영선> 그 당시에 이재용 부회장의 답변을 보면 좀 이상합니다. 왜냐하면 제 말이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처음에 답변을 하고.

    ◇ 정관용> 모르쇠.

    ◆ 박영선> 그리고 저는 그걸 잘 모르겠다라고만 계속 답변을 하는데 굉장히 뭔가 얼버무린 듯한 느낌을 줍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오늘은 일단 문제제기, 의심이 강하게 든다 이것까지 금감원이 조사하라 이 말씀까지 듣죠. 고맙습니다.

    ◆ 박영선> 감사합니다.

    ◇ 정관용>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