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핸드폰 개통 대행" '휴대폰깡'으로 수십억 챙긴 일당 적발



사회 일반

    "핸드폰 개통 대행" '휴대폰깡'으로 수십억 챙긴 일당 적발

    범죄에 사용된 '찌' 프로그램 등(사진제공=분당경찰서)

     

    급하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을 상대로 일명 '휴대폰깡'을 해 22억여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적발됐다.

    경기 분당경찰서는 사기 및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등의 혐의로 대부중개업체 소속 김모(35)씨 등 2명을 구속하고, 신규 휴대전화 개통책 이모(34)씨 등 8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8일 밝혔다.

    이들은 100만원 상당의 최신 휴대전화를 개통하는 대가로 대당 30~40만원을 지급한 뒤, 이 전화를 다시 중고 휴대전화 매입상에게 90% 가격에 되팔아 차익을 남기는 수법을 썼다.

    이에 김씨 등은 지난해 1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대출 희망자 500여 명을 상대로 휴대전화 2천238대를 개통하게 해 차익금 22억원 상당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과거에도 대부업계에서 일했던 김씨 등은 대출 상담 전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거나 SNS에 '휴대전화 개통 대행'이라는 글을 올려 휴대전화 개통을 유도했다.

    수원과 용인 등에서 휴대전화를 판매하는 이씨 등은 이런 사실을 알고도 김씨 등에게 신규 휴대전화를 개통해 준 것으로 조사결과 드러났다.

    아울러 이동통신사로부터 20만∼30만원의 개통 수수료를 받기 위해 신규 휴대전화 중 117대의 고유식별번호(IMEI)를 중고 휴대전화에 복제한 것으로 조사됐다.

    개통 수수료의 경우 90일간 45분의 통화가 발생해야 정상 개통된 것으로 보고 이동통신사가 수수료를 지급한다는 점을 노린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들은 대출 희망자들이 휴대전화 기기값(할부금) 탓에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것을 알면서도 어려운 사정을 악용해 범행했다"라며 "휴대전화 깡에 의해 개통된 휴대전화는 중국 등지로 반출되거나 대포폰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어 매입상의 뒤를 쫓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