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부산시 "노동자상 부산역에 설치하자" 제안



부산

    외교부·부산시 "노동자상 부산역에 설치하자" 제안

    시민단체 "일본은 사과하지 않았다" 영사관 앞 설치 입장 고수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 문제를 두고 정부와 부산시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를 처음 만나 노동자상을 부산역 인근으로 옮기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이렇다 할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부산 동구 등에 따르면 4일 오후 1시쯤 동구청에서 행정안전부와 외교부, 부산시 관계자 등이 부산 강제노동자상 추진위원회 관계자와 만났다.

    이 자리에는 행안부 지방행정정책관과 외교부 동북아1과장, 부산시 기획행정관, 동구 부구청장 등이 참석해 노동자상 설치 위치 등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노동자상을 일본 영사관 앞에 설치하는 것은 국제 예양에 맞지 않다"는 입장을 반복하며 "유지·관리 차원에서라도 노동자상을 부산역 앞에 설치할 것"을 추진위원회에 제안했다.

    부산시 역시 "노동자상을 노상에 설치하는 것은 희생자들에 대한 예가 아니다"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일본에도 우리 국민의 뜻이 충분히 전달됐을 것"이라며 노동자상 이전 설치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추진위 관계자는 "일본이 사과하지 않았기 때문에, 노동자상은 일본 영사관 앞에 설치하는 게 맞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양측은 이렇다 할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노동상 설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연락을 이어가자는 원론적인 입장만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구청 관계자는 "외교부 등 정부 관계'자에게 시민단체와 직접 만나는 등 적극적인 문제 해결 자세를 보여달라고 요청했다"며 "결국 양측이 만났고 대체 부지 등 대안에 대한 논의가 오갔으나 이렇다 할 결론은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