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현아·조현민 9년간 밀수'… 대한항공 직원 '녹취록' 폭로



기업/산업

    '조현아·조현민 9년간 밀수'… 대한항공 직원 '녹취록' 폭로

    (사진=자료사진)

     


    갑질파문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와 언니 조현아 전 칼호텔네트워크 대표 자매가 지난 9년 동안 대한항공기 편으로 해외에서 귀중품과 생활필수품 등을 밀수입해왔다는 대한항공 직원들의 녹취록이 폭로됐다.

    특히 이른바 '땅콩회항'으로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 일가에 대한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되자 밀수입 사실이 외부로 새나갈 것을 우려해 증거인멸을 했던 정황도 녹취록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들은 외국 특정도시의 한 공항에서도 인천공항에서도 세관당국을 속이고 물품을 반출입한 것으로 나타나 한국 관세청에 이어 외국 세관당국으로부터 조사를 받게될 지 주목된다.

    2일 대한항공 외국지점에서 근무했던 전직 직원 A씨는 '온라인 대한항공 직원제보방'에 조현아, 조현민 자매의 상습 밀수입을 뒷받침할 '음성녹취파일(2개)'과 자매가 밀수입에 사용될 빈가방을 보낸 날짜목록이 담긴 '사진파일'을 공개했다. 아울러 이 파일들을 경찰 등 수사기관에도 제출했다.

    녹취록에는 대한항공 직원 3명이 등장한다. 첫번째 녹취파일의 경우 1명은 녹취록이 만들어질 당시 현직 대한항공 직원이었고 대화상대방 1명은 전직 직원이다. 두번째 녹취파일은 대한항공 직원과 제보방 관리자간 통화내용이다.

    ◇ "조현아 조현민 자매 9년간 밀수" 녹취록 공개

    이 녹취파일에는 밀수입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가 담겨있어 사실확인이 이뤄질 경우 밀수입 입증의 결정적 단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녹취록에 따르면, 조현아 조현민 자매는 지난 9년동안 줄곧 외국에서 물건을 반입해 사용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조현아씨 등은 외국 특정도시 소재 면세점에서 온라인 쇼핑을 한 뒤 물품의 국내반입 때 대한항공 외국지점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왔다.

    조씨 자매는 온라인에서 쇼핑한 물건을 대한항공 외국지점에 근무하는 대한항공 직원 2명에게 지시해 외국의 한 공항으로 보내 항공기편으로 인천공항을 통해 국내로 배송시켰다. 이 과정에서 외국 세관당국과 한국 세관으로부터 아무런 검사도 받지 않았다.

    녹취록에 나타난 밀수루트는 다음과 같다. 조현아·조현민 SM에서 온라인 쇼핑 → 물품 외국 특정 도시 여객지점 이송 → 공항지점 이송 → 항공기 선적 → 인천공항 도착 → 인천공항지점 전달 → 조씨 집 배달 순이다. SM은 대한항공의 외국 특정도시 여객지점, KK는 외국 특정 공항지점을 의미하는 약어다.

    전직 대한항공 직원은 녹취록에서 "아무런 검사 없이 허가도 없이 엉청난 불법이죠. 밀수죠, 그걸 9년동안 제가 했었어요. 일주일에 평균 2번 러기지 큰 거 하나 중간 사이즈 하나"라고 증언한다.

    ◇ "아무런 검사없이 허가없이 엄청난 불법이죠 밀수죠"

    자매의 밀수품 내역 가운데는 초콜릿과 과자, 가방 등이 포함돼 있었다. 대한항공 직원들은 "물품을 찍어 본 결과 명품백 등 (생활)필수품이 주종을 이뤘다"고 말했다.

    조씨 자매들은 외국에서 쇼핑한 물품을 담아 국내로 운송하기 위해 외국 특정도시의 대한항공 지점에 빈가방을 정례적으로 보냈다. 한 직원은 자매들이 빈가방을 보낸 날짜가 적힌 목록을 찍어 언론에 공개했다.

    밀수 증거 (사진=대한항공 외국 특정지점 직원 제공)

     

    자매들은 밀수입 사실이 문제가 될까봐 증거인멸을 지시했고 실제로 증거인멸이 이뤄진 것으로 녹취록에 나타나 있다. 증거인멸 경위는 이렇다. 지난 2014년 조현아씨가 땅콩회항으로 물의를 빚게 되고 조씨 일가의 각종비위의혹으로 여론의 시선이 집중되자 밀수증거 지우기에 나선 것이다.

    직원들간의 대화에 증거인멸 정황이 소상히 드러나 있다.

    ▶A: 형은 지점장한테 받은거야 지시를 증거인멸하라고?
    ▷B: 우리가 kti에 0차장님이라고 다 지워버렸어
    ▶A: 증거인멸 함부로 해도 돼
    ▷B: 증거인멸은 우리가 보내고 이렇게 문답받은거
    ▶A: 000? 부장이 시킨게 아니고? kti가 시킨거야
    ▷B: 응
    ▶A: 조현아 이런내용이죠? 조현민 물건내역
    ▷B: 그렇지…에도 누군가가 담당자가 있을 것이라고 인천에서 인천담당자한테 간 메일이 있어요. 그거 다 지워버리라고.

    ◇ 땅콩회항으로 세관이 의심하자 "수입자 명의 바꿔"

    땅콩회항으로 세관당국의 문제제기가 잦아지자 조씨 자매는 수입자 명의도 다른 사람으로 바꿨다. 녹취록을 보면 "최근에는 세관에서 뭐라고 해서 변경된 내용이다. 그 전에는 정확하게 조현아 명의로 갔어요"라고 밝히고 있다.

    대한항공 직원들의 증언을 종합해보면, 반입 물품에 INR(Internal Non Revenue)코드를 부여해 도입하는 방법, 아예 항공기 부품을 뜻하는 'AIRCRAFT PART'로 물품을 둔갑시켜 반입하는 방법 등 두 가지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세청은 대한항공 사주일가의 밀수입 루트는 '비행기-상주직원-상주직원통로-사주' 또는 '비행기-항공기 반출입물품 통로-사주' 등 2가지 경우 중 하나일 것으로 보고 보안검색대 근무자와 대한항공 인천공항 지점 관계자, 항공기 탑승 승무원들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관세청은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입국시 세관이 프로세스를 담당하고 출국시는 보안검색요원이, 상주직원통로는 보안검색요원이 담당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리책임이 세관에 있는 점을 감안, 항공사와의 유착 가능성도 조사중이다.

    세관의 사주일가 관세포탈 또는 밀수의혹조사는 조씨 일가 사법처리의 주요수단이 될 것으로 보여 이번 녹취록 폭로로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이에대해 대한항공 측은 '밀수관련 증거인멸 지시가 회사 차원에서 있었다'는 증언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해당 지점이나 담당자의 이름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확인은 어렵지만, 회사 차원에서 증거 인멸을 지시한 바는 없다"고 해명했다.

    [녹취록 전문]

    #녹취파일1=대한항공 직원 간 대화

    -형은 지점장한테 받은거야 지시를? 증거인멸 하라고?
    =우리가 kti에 0차장님이라고 다 지워버렸어

    -증거인멸 함부로 해도 돼?
    =증거인멸은 우리가 보내고 이렇게 문답받은거.

    -000? 부장이 시킨게 아니고? kti가 시킨거야?
    =응

    -조현아 이런 내용이죠? 조현민 물건 내역
    =그렇지 ...에도 누군가가 담당자가 있을 것이라고. 인천에서. 인천 담당자한테 간 메일이 있어요. 그거 다 지워버리라고

    -담당자 누군지 알겠다. 000인가 여자 아니에요?
    =맞아 000하고 000 라고 있거든. 2년 전에는 000 부장이라고 있어. 그 사람한테 간 메일하고. 내가 간단히 보여줄께.

    #녹취파일2=대한항공 직원간 대화

    A: SM에서는 지점장이 직접 전달했죠. 저는 외국 특정도시에서 물건을 픽업해서 외국 특정 공항까지 가져와서 공항에다 전달해준 사람이죠. 세 명이 있는데요, 그 이름들이 뭐였지, 내용이 다 지워졌네. 000, 인천공항 000, 000 부장님 그렇게 세 사람한테로 갔고요.

    B: 이메일 지시 받은 건 그런 방송 나오기 전에 미리 다 증거는 임의로 지운 상태에요. 그때 이미 나왔을 때는. 그렇게 증거 인멸을 함부로 하면 되나요. 그러면 녹취가 있는데 틀어드릴까요. 제 전화로 했거든요. (텔레그램 파일로 보내줄 수 있나) 1번 파일 재생…
    KK 매니저 4명 밖에 없는데 그게 1명이고. 형 이거 지워도 되는 거에요? 이거 증거인멸인데. 어 000이 시켰어. 빨리 얼른 지워 난 벌써 지웠어. 이런 내용이에요. 2월부터는 이민 가방으로 바꿨어요. 우리가 이민 가방을 갖다주면 거기서 채워서. 000씨 이름으로 채워서 다시 갖다줘요. 날짜별로 언제 빈가방 주고. 담당 직원이 뻔하고 이 친구 그만뒀으니까 하는 거고. (2명 다 관뒀음) 녹음기 같이 들어보시죠. 안들리면 보내드릴게요.

    <녹취파일 틀어주지만="" 잘="" 안들림="">

    B: 이민 가방 최근에 나간 거 날짜별로 쫙 있는데 사진 찍어 보내드릴까요? 이것도 난리치는 것 간신히 가지고 왔어요. 날짜만 보내드릴게요. 2, 3, 4월 빈가방 받은 날짜. 9년 동안 직접한 직원 2명 밖에 없었어요.

    A: 밀수가 어떻게 이뤄지느냐면 조현아랑 조현민이 SM에서 온라인 쇼핑을 해요. 그럼 그 물품을 거기 . 이게 최근에 세관에서 하도 뭐라고 해서 변경된 내용이에요. 두 달 전에. 주문한 건 조현아 조현민이에요. 받는 사람은 000이겠죠. 조현아 사태 나고 나서 변경된 거에요. 그 땅콩회항. 그 전에는 정확하게 조현아 명의로 갔어요. 그렇게 해서 운반책이 주문이 들어오면.

    B: 아이템은 말도 안되는 거. 어떨 때는 과자도 있고, 어떨 때는 초콜릿도 있고. 뭐 말도 안되는 걸 주문을 해요. 박스 겉에 보면 브랜드가 보이니까. 아무런 검사 없이. 허가없이. 엄청난 불법이죠. 밀수죠 밀수. 그걸 9년 동안 제가 했었어요. 일주일에 평균 2번, 두 번씩. 러기지 큰 거 하나, 중간 사이즈 하나.

    A: 자꾸 이상한 짓을 해서 저랑 담당직원이랑 같이 찍어본 적이 있어요. 몰래 가져나와가지고. 찍으니까 가방 같이 나오더라고요. 폭탄을 넣었는지 마약을 넣었는지 알 수가 있나. 그래가지고. 찍어보자고 해가지고. 한두번 궁금해서. 그땐 명품백이었어요. 밀수 맞아요, 밀수. 명품백에서부터 과자부터 필수품 이런 것도 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