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완상 "김정은, 미국과 경제이야기 하고 싶어해"



통일/북한

    한완상 "김정은, 미국과 경제이야기 하고 싶어해"

    남북 간 종전선언, 평화협정 체결 가능성 높아

    - 문 대통령, 촛불의 힘을 믿고 당당하게 겸손하게 임하길
    - 북미 두 정상의 ‘절박함’, 회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
    - 가장 중요한 건 ‘비핵화’논의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19:55)
    ■ 방송일 : 2018년 4월 26일 (목) 오후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한완상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 정관용>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드디어 내일입니다. 남북정상회담에 바란다, 몇 분의 목소리 들을 텐데요. 먼저 통일부총리, 적십자 총재 등을 역임하신 우리 사회 대표적인 원로이시죠. 한완상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연결합니다. 한 교수님 안녕하세요.

    ◆ 한완상> 안녕하세요.

    ◇ 정관용> 내일 잘 될까요?

    ◆ 한완상>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할 수밖에 없네요. 그렇게 될 겁니다, 아마.

    ◇ 정관용> 뭐 김정은 그다음에 트럼프 두 분에 대한 믿음이 가세요, 교수님?

    ◆ 한완상> 역설적으로 두 분이 같은 과에 속하는 지도자입니다.

    ◇ 정관용> 그렇죠.

    ◆ 한완상> 그래서 트럼프는 예측 불가한 결정을 잘하고요. 우리 김정은 국방위원장도 그런 인상이 있단 말이에요. 같은 과니까 아주 잘 안 맞으면 화끈하게 서로 헤어지겠지만 되면 또 화끈하게 되는 게 있고요. 또 하나 내가 긍정적으로 보고 싶은 것은 두 사람의 절박함의 수준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서 김정은 위원장이 2013년에 소위 병진노선을 채택했을 때 집권하고.

    ◇ 정관용> 핵경제 병진노선.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오후 경기 파주 통일대교 앞에 취재진들이 모여들기 시작하고 있다.(다중촬영)

     


    ◆ 한완상> 경제하고 핵하고. 모든 사람들이 그때 핵이 중심이고 경제는 괜히 구실로 얹었다 이렇게 생각을 했거든요. 저는 방점이 경제에 있었다고 알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할아버지를 벤치마크합니다, 아버지보다도. 할아버지는 아주 오랫동안 북한을 꼭 쥐고 이끌어가면서 마지막 가서 뭐라고 이야기했냐면 핵 개발을 해서 핵 탄두를 한 10개, 20개 갖고 있더라도 4000개 이상 갖고 있는 미국에 당할 수 없고 또 남한에도 1000개 가까이 있는데 그것이 평양을 위시해서 북한을 초토화시킬 수 있는데 우리 핵 개발해서 이기려고 하는 생각은 없는 거예요. 제가 부총리할 때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 정관용> 그렇죠.

    ◆ 한완상> 그리고 늘 마지막 가서 그 양반이 굉장히 인간적인 이야기를 했는데 자기 소망은 자기 주민들, 백성들에게 쌀밥과 소고기 국을 끓여주는 게 소망이라고 했어요.

    ◇ 정관용> 그랬죠, 그랬죠.

    ◆ 한완상> 그게 민생이거든요. 그걸 자기 아들인 김정일 씨도 관철하려고 그랬는데 그렇게 하면 이런 이야기를 미국 대통령하고 테이블로 끌어와서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미국이 안 듣잖아요. 무시하고 하니까 미국이 가장 아주 싫어하는 핵개발을 하고 싶었는데 아버지는 플루토늄 그걸 생산하려고 하다가 안 됐고요.

    ◇ 정관용> 김정은 체제에서는 그런 핵을 무기로 미국과 마주앉아서 사실상 경제 얘기를 하고 싶어 한다, 이 말씀이군요.

    ◆ 한완상> 그렇죠. 그러니까 할아버지도 그런 생각이었고 아버지도 그렇게 하기 위해서 수단으로 플루토늄 생산해서 그게 또 국제적으로 제재를 받아서 안 됐고요.

    ◇ 정관용> 알겠습니다. 내일 남북정상회담 공동 합의문에 이거는 꼭 들어가야 한다, 뭐뭐가 들어가야 합니까?

    ◆ 한완상> 10. 4 공동성명에 들어가 있는 것들은 들어가는데 그 가운데 제일 중요한 게 4항인데 현재 휴전 체제를 평화체제로 고치는 문제 관련된 나라의 세 나라 혹은 네 나라의 최고지도자들이 한반도에서 모여서 이 문제를 논하기로 했다 그랬는데 이번에 그걸 할 것 같아요.

    ◇ 정관용> 종전선언, 평화협정 이거 말이죠.

    한완상 전 부총리 (사진=자료사진)

     


    ◆ 한완상> 그렇죠. 종전선언, 평화협정을 남북 간에 하고 문 대통령이 뭐라고 그러냐면 트럼프도 여기에 끌어들여서 3자가 해야 한다. 그러니까 남북 그리고 북미 그리고 또 문 대통령이 끝나고 다음 달 중순에 워싱턴 간다는 것 아닙니까, 그렇게하기 위해서. 그게 2007년 10월 4일 공동성명에 나오는 항입니다, 제4항에.

    ◇ 정관용> 그런데 그거를 완성된 형태로 이번에.

    ◆ 한완상> 그렇죠. 이번에 그걸 단단히 하실 것 같아요.

    ◇ 정관용> 그리고 물론 그 전제인 비핵화 부분에 대한 언급도 있어야 되겠죠.

    ◆ 한완상> 비핵화가 이번에 제일 중요하죠. 지금은 비핵화가 굉장히 중요한데 비핵화에 대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날, 20일날 소위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 그게 한 300명 넘습니다. 그게 북한의 통치기구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의결기구인데 거기서 뭐라고 결정했습니까? 그걸 했잖아요.

    ◇ 정관용> 핵실험 안 한다, 미사일 개발 안 한다. 다 얘기했잖아요.

    ◆ 한완상> 핵실험 안 한다, 핵시설 폐기한다 그랬는데 거기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는 사람이 있는데 그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은 손자 김정은 위원장이 할아버지의 마음을 읽어냈던 그 마음을 못 읽은 것 때문에 그런 거고요.

    ◇ 정관용> 그렇죠. 알겠습니다.

    ◆ 한완상> 그러니까 대단한 진전입니다, 사실은.

    ◇ 정관용> 내일 판문점을 향해 출발할 문재인 대통령한테 딱 한마디만 해 주신다면 뭐라고 하시겠습니까?

    ◆ 한완상> 나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1989년 베를린장벽 무너지고 나서 그다음 달에 아버지 부시하고 고르바초프가 몰타에서 세계 탈냉전 선언을 했어요. 그때 나는 그걸 보고 저거는 이루어질 수 없는 거다. 한반도의 냉전 고도가 극복이 되지 않으면 세계 냉전체제가 해체 안 돼요. 그런데 89년에 미소 간에 최고 지도자의 평화선언이 이제 와서 29년이 지난 지금 와서 된다고 하는 역사적인 의미를 우리 대통령께서 아시고 촛불 민심이 우리 대통령을 대통령으로 올려 세웠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빚진 게 없이 간디가 흠모했던 3. 1운동 정신이 평화 정신, 비폭력 정신으로 박 정권을 이렇게 정리한 촛불의 힘을 믿고 당당하게 그러나 겸손하게 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정관용> 잘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한완상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였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