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시민단체 "노동자상 설치 방해 말라" 항의방문



부산

    부산 시민단체 "노동자상 설치 방해 말라" 항의방문

     

    "외교부, 피해자 아픔 헤아리고 일본에 사과 요구해야"
    "동구청은 노동자상 설치 방해 말고 화분 철거하라"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를 추진하는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최근 노동자상을 세우겠다고 예고한 장소에 화분을 설치한 관할 지자체
    를 규탄하는 집회를 연 뒤 항의 방문했다.

    구청은 화분을 치우겠다고 한 발 물러섰지만, 노동자상 설치를 둘러싼 갈등은 점차 심화하는 모습이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는 24일 오전 7시 30분 부산 동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노동자상 설치를 부적절하다고 표현한 외교부와 관할 지자체를 강하게 규탄했다.

    이 자리에서 건립특별위원회 관계자 40여명은 "외교부는 공문을 통해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은 부적절하다며 박근혜 전 정부와 비슷한 입장을 표현했다"며 "외교부는 일본 눈치를 볼 것이 아니라 피해자들의 아픔과 분노를 먼저 헤아리고 일본에 진정한 사과를 요구할 것"을 촉구했다.

    집회를 마친 관계자들은 동구청을 항의방문했다.

    위원회는 동구청 관계자에게 노동자상 설치를 예고한 장소에 기습적으로 화분을 설치한 이유를 캐물으며 철거를 요구했다.

    동구청은 환경 정비 차원에서 화분을 설치했으며 철거하지 않겠다는 뜻을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지자 "관련 부서와 협의해 이날 화분을 치우도록 조치하겠다"고 입장을 바꾼 것으로 전해졌다.

    건립특별위원회 관계자는 "시민들이 거세게 항의하자 구청이 화분을 바로 철거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노동자상을 예정대로 설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삼석 동구청장은 이날 지역 현장을 점검한다는 이유로 청사에 나타나지 않았다.

    최근 박 구청장은 "화분 설치는 관련 부서 차원에서 결정한 사안"이라며 "노동자상을 설치하는 시민단체가 직접 치우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 빈축을 산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