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마이산 케이블카 제동, 환경영향평가 '부동의'…진안군 당혹



전북

    마이산 케이블카 제동, 환경영향평가 '부동의'…진안군 당혹

    새만금지방환경청 '사업 추진 바람직하지 않아'…진안군 '대책 논의 중'

    진안군이 추진 중인 마이산 케이블카 조감도. (사진=진안군청 제공)

     

    전북 진안군이 추진 중인 마이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에 대해 환경 당국이 개발로 인한 생태 훼손을 우려하며 제동을 걸었다.

    새만금지방환경청은 23일 마이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벌여 '부동의' 의견을 지난 18일 진안군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는 통상 '동의', 조건부 동의', '부동의' 협의의견을 내는데 사업에 대해 가장 부정적인 '부동의' 의견이 나온 것이다.

    부동의의 핵심 내용은 마이산 케이블카 설치계획 지역이 환경적으로 보호 가치가 매우 높아 사업시행으로 인한 생태축 훼손이 우려되고 마이산도립공원의 자연생태계 보전과 지형.지질 및 경관 자원 보전을 위해 사업 추진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항목별로 보면 동식물 상으로는 수달, 삵, 황조롱이, 수리부엉이, 소쩍새 등 다양한 법정보호종의 서식과 출현이 확인됐고 지형지질 측면에서도 설치 예정지가 금남호남정맥의 핵심구역에 위치해 지형과 생태축에 대한 훼손이 클 것이라는 우려다.

    또 경관적으로도 마이산은 지역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사업시행으로 인해 마이산의 산지 경관이 크게 훼손되고 경관 부조화를 일으킬 것이라는 판단이다.

    환경단체는 '부동의' 결정을 크게 환영하고 나섰다.

    전북환경운동연합은 이날 환영 논평을 내고 "진안군은 헛된 욕심과 무리한 행정으로 인한 혈세 낭비와 진안군민과의 갈등에 대해 깊이 사죄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당장 실시설계 및 관련 사업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0억 원에 달하는 실시설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진안군은 당혹스러운 입장이지만 사업 의지를 꺾은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진안군 관계자는 "아직 정해진 입장은 없지만, 사업 추진을 위한 여러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