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갈수록 번지는 드루킹 의혹…野, '특검 공조'로 압박



국회/정당

    갈수록 번지는 드루킹 의혹…野, '특검 공조'로 압박

    김경수 보좌관·경공모 회원 금전거래 사실까지…野 3당 대표자 모인다

    '드루킹 사건'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이 6.13 지방선거 정국을 뒤덮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의 보좌관과 사건의 핵심 인물인 드루킹(인터넷 필명) 김 모 씨 측 사이의 금전거래가 확인되는 등 양측 간의 연계 의혹은 점점 짙어지는 모양새다.

    여기에 경찰의 부실수사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야권의 특검 요구 목소리는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오는 23일 한 자리에 모여 특검 공조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 친문(親文) 핵심 김경수로 번지는 '댓글조작 의혹'

    여권은 이번 사건을 일부 당원의 개인일탈이라는 논리를 펼치고 있지만, 이번엔 김 의원 보좌관과 드루킹 측 간 수백만 원의 돈거래가 있었다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

    김 의원의 A보좌관이 드루킹이 이끄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으로부터 500만 원을 받았다가 뒤늦게 돌려줬으며, 드루킹이 김 의원에게 오사카 총영사 인사 등을 청탁하는 과정에서 이런 점을 언급하며 협박했다는 게 언론을 통해 제기된 의혹의 골자다.

    이에 김 의원은 21일 입장문을 통해 "보좌관이 500만 원을 받았다가 돌려준 사실을 뒤늦게 알게됐다"면서 금전거래 사실을 인정했다. 다만 "경찰 조사를 통해 당사자가 해명해야 할 일이라고 본다"며 "신속한 조사를 통해 확인되길 바란다"고 했다. 자신과의 연관성은 부인한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 의원은 이번 사건 연루의혹이 언론보도를 통해 처음 불거졌던 지난 14일에도 드루킹이 일방적으로 접촉해왔으며, 자신과는 관계가 없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놓은 바 있다. 그는 당시 "(지난 대선 경선 전) 수많은 지지그룹들이 문재인 후보를 돕겠다고 연락해왔고, 드루킹도 그 중 하나"라며 "텔레그램(스마트폰 메신저)으로 많은 연락을 보내왔다. 당시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비슷한 메시지를 받는 저로선 일일이 확인할 수도 없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 사이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텔레그램으로 인터넷 기사 주소를 보낸 뒤 "홍보해주세요"라는 메시지를 남겼고, 드루킹은 "처리하겠습니다"라고 답한 사실도 경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났다. 또 두 사람은 메신저 프로그램 '시그널'을 통해서도 50여 차례 대화를 주고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에 따르면 드루킹은 김 의원에게 39번, 김 의원은 드루킹에게 16번 시그널에서 메시지를 보냈다. 시그널은 텔레그램보다도 보안성이 우수한 메신저로, 밖으로 알려져선 안 되는 대화가 아니었겠느냐는 의심이 자연스럽게 뒤따르고 있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의혹 확산 불 붙인 '경찰 말 바꾸기'

    '우리와 관계없다'는 식의 여권 방어 논리를 약화시키는 사실들이 이처럼 속속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수사 내용과 관련한 경찰의 '말 바꾸기' 논란도 이번 의혹을 확산시키는 기폭제로 작용하는 모양새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선 "김 의원이 김 씨와 메시지를 주고받았다기보다는 김 씨가 일방적으로 보낸 수준"이라면서 "김 의원은 의례적으로 ‘고맙다’는 취지의 답장만 했다"고 설명했었다. 야권에선 이 청장의 설명을 두고 "김 의원의 대변인이냐"는 비아냥이 나왔다. 수사 초기 범죄현장 폐쇄회로 티브이(CCTV) 확보가 되지 않은 점 등도 도마에 올랐다.

    경찰은 뒤늦게 19일과 20일 김 의원과 드루킹 사이에 인터넷 기사 관련 대화가 오간 사실을 공개했다. 이에 16일 설명이 거짓말이었다는 비판이 쏟아지자 이 청장은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냈다는) 기사 링크(URL)에 대한 내용을 (16일) 간담회 이후에 보고 받았다"며 "사실과 다른 내용을 말씀드린 것은 경위를 떠나 최종 책임자이자 지휘자인 제 불찰"이라고 사과까지 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경찰이 이번 수사에서 손을 떼야 한다"는 야당의 목소리는 더욱 거세지고, 이는 이 청장 경질 요구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수사를 지휘하는 중앙지검 1차장 윤대진 검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 시 산하 특별감찰반장으로 함께 근무했다"며 "직접 수사를 담당하는 수사총책 이주민 서울청장은 김경수 의원과 국정상황실에서 함께 근무했던 동지이니 이들의 수사를 믿을 국민은 아무도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민주당원 댓글공작 규탄 및 특검 촉구 긴급 의원총회'를 갖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야당 '특검' 공조 본격화…여당 뺀 '대표자 회의' 예정

    야권은 김 의원 측과 드루킹 측 사이의 금전거래 사실이 드러나자 주말에도 대여(對與) 압박을 이어갔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김 의원 보좌관이 드루킹 측과 돈 거래를 하고 정보보고서까지 받아봤다는 사실은 김경수 의원실과 드루킹이 한 팀일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즉각적 특검수용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부대변인도 "김 의원과 그 주변에 대한 즉각적인 압수수색 필요성만 더 커졌다"며 "경찰은 김경수 의원의 '꼬붕(부하)'이 아니라면 김경수 의원의 꼬리를 쫓아가는 수사를 당장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공통적으로 특검을 요구하고 있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의 대표와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8시30분 국회 귀빈식당에 모여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여당이 수용하지 않으면 특검법안 처리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야 3당 공조를 가시화 해 압박 수위를 한 차원 끌어올리겠다는 판단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표자 회의를 제안한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는 통화에서 "과반이 넘는 국회의원들이 특검을 주장하고 있는데, 여당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협치를 깨겠다는 것"이라며 "특검 요구를 받지 않는다면 정국이 냉각의 정도를 넘어 폭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즉각적인 특검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0일 "(특검은) 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미진하면 받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에선 이 같은 여당의 입장을 두고 과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 도입' 때와 비교하면서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2016년 11월17일 해당 특검법이 국회를 통과된 시점은 검찰 수사가 마무리되기 이전이었으므로, '선(先) 수사 종료'를 특검 수용 불가의 명분으로 내세우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홍준표 대표도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떳떳하다면 최순실 특검을 우리가 받아들였듯 야당의 특검 주장에 직접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