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봉침사건 논란' 전주시 관계자 "근거 없는 실언·사죄"



전북

    '봉침사건 논란' 전주시 관계자 "근거 없는 실언·사죄"

    채주석 전 전주시청 정무보좌관 "억울함 토로하다 과장된 발언"…의혹 해소는 '글쎄'

    '봉침사건'의 수사 축소 논란 촉발의 당사자인 채주석 전 전주시청 정무보좌관이 20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사진=임상훈 기자)

     

    '봉침사건' 수사 축소 논란을 촉발한 당사자인 채주석 전 전주시 정무보좌관이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해명에 나섰지만, 의혹은 좀처럼 해소되지 않는 모양새다.

    채 전 정무보좌관은 20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억울하고 답답한 심경을 토로하는 과정에서 실언을 했다"며 "혼란과 오해로 인해 피해를 입은 분들과 시민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밝혔다.

    논란의 발단이 된 발언은 지난해 8월 무렵 전주의 장애인시설인 천사미소주간보호센터의 내부 문제를 알린 민원인 A씨와의 전화통화에서 나왔다.

    통화에서 채 전 정무보좌관은 "보이지 않는 게 많아요. 내가 너무 잘 알아. 내 말 믿으라니까. 사실은 (수사를) 막은 사람이 있어 전주지검에…"라는 등 봉침사건 검찰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A씨가 녹음한 이 통화내용은 이후 공지영 작가를 비롯한 시민단체가 검찰의 수사와 기소 축소 의혹을 제기하는 근거가 됐다.

    채 전 정무보좌관은 "녹취 시점인 지난해 8월 당시 전주시는 해당 시설 폐쇄 절차를 서두르는 중이었는데 전주시가 해당 시설을 비호한다는 의혹이 제기돼 큰 충격을 받았다"며 "제가 직접 검찰에 제보해 시설 폐쇄 절차를 밟고 있었는데 비호한다는 말을 들으니 억울했다"고 말했다.

    이런 억울함을 토로하고 전주시가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과장된 정황 설명, 즉 실언 또는 허언이 있었다는 게 채 전 정무보좌관의 주장이다.

    수사가 막혔다는 발언에 대해 채 전 정무보좌관은 "A씨에게 전주시가 최선을 다하는 걸 왜 몰라주느냐고 호소하는 과정에서 근거 없이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는 상황을 말한 것뿐이다"며 "누군가 수사를 막고 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전주지검이 아닌 대검찰청에 사건을 제보한 이유에 대해서는 "가깝게 지내는 지인이 대검찰청에 근무하고 있어서 알렸을 뿐이지 전주지검이나 대검을 따로 생각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거짓말이었다'라는 거짓말로 진실을 덮으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고 있다.

    평화주민사랑방 문태성 대표는 "자신의 발언으로 검찰이 곤경에 처하게 되자 실언이었다는 해명으로 사태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려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수사 축소가 거짓말이었다는 해명 자체가 거짓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시민 B씨는 "전주시 비서실장과 정무보좌관을 지낸 인물이 중요 사건의 민원인과 통화하면서 사건 핵심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는 것은 사실 여부를 떠나 도덕성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이런 상황이라면 앞으로 전주시의 이야기를 누가 믿을 수 있겠냐"고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