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북 정상간 핫라인 오늘 개설…실무통화 뒤 다음주 정상통화



대통령실

    남북 정상간 핫라인 오늘 개설…실무통화 뒤 다음주 정상통화

    김대중 정부 핫라인은 국정원과 통전부…이번엔 청와대와 국무위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남북 정상 간 '핫라인'(Hot Line·직통전화)이 20일 청와대와 북한 국무위원회 사이에 설치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 종료 시간에 따라 최종 핫라인 설치와 시범통화가 언제 이뤄질지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핫라인이 설치되는 북측 공간이 국무위원회이고 노동당 전원회의도 국무위원회 건물에서 열리기 때문에 정확한 설치 시점은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날 핫라인이 설치되고 실무자간 시험통화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남북은 지난달 5∼6일 청와대 정의용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등 특사단이 평양을 방문했을 때, 정상 간 핫라인을 설치하고 오는 27일 '2018 남북정상회담' 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첫 통화를 하기로 합의했다.

    정상회담 전 남북 정상이 핫라인으로 통화하기로 한 만큼 이날 시험통화를 거쳐 다음주 중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첫 통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앞서 남북은 지난 2000년 6월 14일 김대중 당시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간 회담에서 핫라인 설치에 합의했고, 국정원과 북측 통일전선부 사이에 핫라인이 개설됐다.

    하지만 당시 핫라인은 임동원 국정원장과 김용순 대남비서가 김 대통령과 김 위원장 메신저 자격으로 통화하며 활용됐을 뿐 남북 정상간 핫라인은 아니었다.

    이번에 설치되는 핫라인은 국정원과 통전부가 아닌 남북 정상이 직접 집무를 보는 청와대와 국무위원회에 설치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